네오시스템즈, 실시간 위치기반 리서치 활용… 문화, 교육, 예술에 앞장
안경 유통업체 ㈜아프리카(대표 이태환)가 위치기반 앱 개발업체 ㈜네오시스템즈(대표 이주진)의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를 이용한 비콘 마케팅에 합류했다.
안경 체인점 ㈜아프리카는 전국에 체인을 갖고 수십개 브랜드의 안경 유통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가 유통하는 다양한 브랜드 중 주력 생산 브랜드인 ‘해쉬태그 아이덴티티’는 도메스틱 브랜드로 런칭과 동시에 바이어와 중국 내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해쉬태그 아이덴티티 안경의 특징은 ‘디자인’이다. 수십년간 수제 유럽 하우스브랜드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한 전문가와 동양인의 얼굴형과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패션업계 종사자가 함께 디자인해 클래식하지만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비콘 마케팅은 네오시스템즈가 개발한 양방향 리서치 어플리케이션 ‘레알띵’을 통해 진행된다. 레알띵은 비콘 시스템(근거리 위치인식 정보전달)이 위치한 실내 및 실외 행사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거나 제품과 업체,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비콘 마케팅 활용 시, 고객은 실시간으로 위치 기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리얼서베이를 통한 간단한 설문조사 클릭만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참여도가 높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는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적극 반영해 다음 마케팅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오시스템즈는 이번 아이웨어 브랜드이자 해쉬태그 운영사인 대일인터디자인과 아프리카의 자체매장 및 협회를 통한 전국 안경매장에 위치기반 시스템 설치 및 운영 계약 완료를 통해 이벤트, 리서치, 투표 등 다양한 즐길거리 및 △도서 △여행 △레져 △자동차용품 △주방용품 △문화상품 △뷰티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마케팅을 통해 아프리카는 매장 앞을 지나가는 고객을 대상으로 아프리카안경과 주력 생산 브랜드인 해시태그 아이덴티티 선글라스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조사 시장’은 연평균 15%이상 성장하는 고부가치 지식서비스 산업이다. 과거 현실을 기반으로 시작한 전화 또는 면대면 방식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거쳐 2008년도에 아이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시장으로 영역이 확대 되었으며, 현재 그 수요가 온라인 조사를 넘어서고 있다.
이에 ㈜네오시스템즈는 기업과 사용자의 다양해지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순 모바일 조사에서 시간과 위치에 따른 변화 가능한 능동형 모바일 조사로 시장 변화를 예상하고 관련 특허등록(등록번호 제10-1312421호, 시간 및 위치 기반의 설문 마케팅 서비스 제공 서버 및 그 방법)을 완료 하고 발 빠르게 기술개발에 투자했다.
네오시스템즈 허민성 공동대표는 “네오시스템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리얼서베이’는 시간과 위치를 기반으로 설문 마케팅 시스템에 고객보상 시스템을 적용한 차별화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기업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인력을 수급하고 사용자는 리서치 참여에 따른 혜택을 받는 소셜 리서치 플랫폼으로 꾸준한 양질의 서비스의 제공으로 시간이 지나도 사용자와 기업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시장에서 자리 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오시스템즈는 문화/예술 발전에 앞장서는 아츠앤컬쳐, 한국연출가협회와 대한교육과학기술부 협력업체인 캠퍼스멘토와의 계약을 통해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컨텐츠 개발에 앞장설 계획이다. 각 분야의 전문 기업에게 노하우를 제공받아 전시장, 박람회, 해외 박물관 등에 비콘 시스템을 이용한 세계 최초 아트시스템과 교육시스템을 진행 중이다.
현재 네오시스템즈(www.realsurvey.org)는 1차로 반응형 웹, 안드로이드 앱으로 런칭했으며, 올해 안에 아이폰에서도 가능한 서비스를 2차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