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의 증가와 자체 브랜드(PB) 상품군의 인기, 담뱃값 인상 효과까지 겹치면서 편의점 판매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편의점 판매액은 1조561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6.9% 증가했다. 이같은 증가폭은 관련 통계를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통계청은 “1인가구 증가와 함께 올해 담뱃값이 인상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담뱃값 인상 직전인 지난해 12월 편의점 매출액은 전달에 비해서 100억원 가량 늘어났지만 인상 직후인 1월은 전달에 비해 200억원 가량 감소했다.
이후 편의점 매출액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뒤 8월에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2개월 연속 2조원을 돌파했다. 모바일 쇼핑 비중도 46.6%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1조3250억원)보다 52.4%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3900억원), 생활·자동차용품(2260억원), 의복(2120억원), 음식료품(2090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1940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조33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이 전체 소매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3.3%에서 14.7%로 늘었다.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 비중이 높은 상품은 서적 및 문구(28.0%), 가전제품·컴퓨터 및 통신기기(24.0%), 가구(24.0%)순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