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할인 행사인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가 1일부터 2주일의 일정으로 시작됐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유통가의 최대 할인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본떠 올해 처음 열리는 행사다. 백화점(71개 점포), 대형마트(398개), 편의점(2만5400개) 등 대형 유통업체 약 2만6000여개 점포가 참여했다.
한국 블랙프라이데이를 성공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각 채널별 최대 할인품목을 비교해봐야 한다. 또 브랜드별로 진행하는 할인 행사도 주목해야 한다.
백화점은 의류 할인 행사 폭이 크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10층 문화홀에선 노스페이스·코오롱스포츠·K2·블랙야크 등 인기 아웃도어가 최대 80% 할인한 가격에 판매된다.
롯데백화점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는 총 580여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정기세일 때보다 40여개 많은 숫자다. 레니본, DKNY, 닥스골프, 클럽모나코 등 평소 할인 판매가 거의 없었던 110여개 브랜드도 행사 취지에 동참해 참여를 결정했다. 롯데백화점은 특히 13개 점포(점포별 기간 상이)에서 최대 규모의 ‘대한민국 No.1 아웃도어 대전’을 진행한다. 블랙야크, 노스페이스, 밀레, 네파 등 5개 브랜드가 참여해 쏟아내는 물량만 총 300억원에 달한다.
대형마트에서는 생필품을 공략해야 한다. 이마트는 인기 생필품 1000여개 품목을 50%까지 할인해 내놓았다. 제주산 은갈치는 43% 싼 2800원, 한우 부산물은 반값 수준인 100g당 700원이다. 이마트 자체상표(PB)인 피코크 브랜드 상품도 묶음으로 구매하면 인하된 가격을 적용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는 5~7일 매일 삼겹살 계란 세제 등 품목을 정해 50%까지 저렴하게 판매한다. 1~14일에는 나이키 아디다스 지센 체이스컬트 등 의류브랜드 제품과 주요 생필품 등 3000여개 품목을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편의점도 10월 한 달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연다. 편의점에서는 인기 상품을 공략하면 된다. CU는 탄산수 등 인기 상품에 대해 50% 쿠폰을 지급하고, PB상품 구입 시 CU멤버십 포인트를 12%까지 적립해준다. GS25도 다음달 말까지 인기 상품 700여종을 대상으로 ‘1+1’ ‘2+1’ 등의 증정행사를 연다. 세븐일레븐은 음료 과자 등 30여개 품목을 15~30% 할인 판매한다.
브랜드별 세일 행사도 다양하다. 제로투세븐은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유아용품 특가전 및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온라인몰인 제로투세븐닷컴에서는 오는 10월 11일까지 베이비 오일과 내의, 분유 등 인기 핫딜 상품을 선보이는 ‘블랙데이즈’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매일 2가지 품목으로 소개되는 핫딜상품은 정상가에서 최대 70%까지 할인하고, 무료배송 혜택까지 제공한다.
해당기간 동안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500명에게 5%의 중복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할인쿠폰은 핫딜상품에만 적용되며 다운로드 후 당일에만 사용할 수 있다.
형지도 신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크로커다일레이디, 샤트렌, 올리비아하슬러 등 여성복은 신상품 일부 품목에 한해 40~50% 할인을 실시하고, 와일드로즈와 노스케이프는 가을신상품 전품목을 30% 할인하는 등 5개 브랜드 전국 1100여개 매장에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여성캐주얼 크로커다일레이디는 신상품 베스트 ,티셔츠, 팬츠를 50% 할인하고, 주말 드라마 '엄마' 제작지원을 기념해 가을 코트를 4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컨템포러리 캐주얼 올리비아하슬러는 가을 신상품 일부 품목에 한해 50% 할인을 실시하고, 프렌치 감성캐주얼 샤트렌은 신상품 블라우스, 티셔츠, 팬츠 구매 시 4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여성전문 애슬레저를 지향하는 와일드로즈 및 토털 퍼포먼스 아웃핏 노스케이프는 가을 신상품 전품목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