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경쟁하는 세계국제공항이 최고 11%가량 성장세를 보이는 동안 인천국제공항은 오히려 성장세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김희국 의원(대구 중남구)에게 제출한‘인천공항 외 7대 경쟁 국제공항 환승률 현황’에 따르면, 2010~2014년간 타 국제공항이 많게는 11.1%(프랑크푸르트), 적게는 3.9%가량 환승률이 상승한 반면, 인천공항의 경우 0.3%증가에 그쳤다.
지난 5년간 세계 최고수준의 공항인 프랑크푸르트(독일), 스키폴(네덜란드) 국제공항이 10%가량 성장세를 이어갔고, 동남아의 대표적 국제공항인 싱가폴 및 홍콩공항 또한 5~6대%의 환승률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동북아 경쟁 공항인 나리타(일본), 북경 및 상해(중국) 공항이 4~7%의 성장을 기록한 반면, 인천공항은 0.3%성장에 그쳐 ‘동북아 공항 삼국지’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했다. 더욱이 인천공항은 2013년을 기점으로 환승률이 감소세로 전환, 성장이 아니라 퇴보가 우려되는 시점에 다다랐다는 지적이다.
김희국 의원은,“인천공항이 허브공항을 목표로 지방공항 및 인근공항의 국제선을 독점하다시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성과는 더 낮게 나오고 있다 ”고 지적하고,“인천공항은 국내성과에 안주하면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에는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향후 인천공항은 세계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 개혁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