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생수 등 프리미엄 제품 소비 증가가 한몫…이온음료 등 기능성 제품은 하락일로
생수 인기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보다 6% 가량 증가하며 대형마트 전체 음료 매출 비중이 30%를 돌파하는 등 제대로 물을 만났다.
7일 롯데마트가 지난 5년간 음료 카테고리 매출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11년 전체 음료 매출의 20%(22.2%) 가량을 차지하던 ‘생수’가 올해 1~8월 누계 매출 기준으로 매출 구성비가 처음으로 30%(33.4%)를 넘어섰다.
더불어, 몇 년 전 음료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던 에너지, 비타민 음료 등이 포함된 ‘기능성음료’ 및 갈증 해소 효과로 소비자 수요가 꾸준했던 ‘이온음료’는 생수 매출 신장세와는 반대로 매출 구성비가 5% 아래로 줄었다.
반면 5년 전 매출구성비 30% 이상을 차지했던 ‘과채음료(상온)’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냉장으로 유통되는 프리미엄 주스나, 과일이나 채소를 직접 갈아 먹는 홈 메이드 주스로 수요가 몰리며 매출이 지속 감소했다.
특히 이온음료의 부진이 두드러진다.
최근까지 음료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던 에너지, 비타민 음료 등이 포함된 ‘기능성음료’ 및 갈증 해소 효과로 소비자 수요가 꾸준했던 ‘이온음료’는 생수 매출 신장세와는 반대로 매출 구성비가 5% 아래로 줄었다.
같은 기간 과채 음료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0% 가량 감소했으나 냉장 유통 주스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4.4% 늘었으며, ‘기능성 음료’, ‘이온음료’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 17.8%, 14.9% 감소했다.
생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롯데마트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산수, 수입 생수 등 프리미엄 생수를 찾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최근 1인 가족과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생수를 사먹는 비중이 증가한 것도 한 원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시원한 청량감과 함께 당분, 칼로리가 없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탄산수’의 경우 해마다 큰 폭으로 매출이 신장하고 있다.
강태성 롯데마트 음료 MD(상품기획자)는 “과거에 ‘물은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어느덧 음료 시장 내 생수를 구매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시대가 온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시장 변화를 감지해서 새로운 생수 신상품을 지속 선보이고, 향후 프리미엄 생수 전용 특화존을 따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