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소비자 보험 이해도 낮아...보험교육 강화해야”

입력 2015-09-0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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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 과정에 보험 관련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변혜원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3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보험연구원과 한국금융소비자학회 주최로 열린 정책 세미나에서 “학교 교육과정에 위험관리와 보험 관련 내용을 보강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상품이 복잡해지고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책임이 부과되면서 보험이해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변 연구원은 “보험은 계약에서 명시한 특정 사건이 발생해야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조건부 계약임에도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보험사건이 발생하지 않으면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해 소비자들은 보험상품에 대한 효용을 저평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험 이해력이 부족하면 소비자가 위험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해 재무적 손실을 크게 볼 수 있고 금융, 사회적 소외, 정보의 비대칭성 심화, 사회안전망 비용 증가 등 부정적 외부효과를 발생시킨다”고 설명했다.

보험계약에 대한 이해력 향상 방안도 언급했다.

변 연구원은 “개별 보험상품 구매과정에서 판매자의 설명은 보험소비자의 해당 계약에 대한 이해도에 결정적 역할을 하므로, 구매과정에서의 소비자 이해력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 며 “구매시 사용되는 상품설명서 개선과 예시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 판매자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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