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로써 포스코는 단순 자동차 강판 판매에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 요구에 맞는 강판을 직접 가공 판매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돼 멕시코지역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지역에서 북중미지역까지 판매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지난해 4월 착공, 총 2160만달러가 투자된 이 공장은 판재류를 길이 방향으로 자르는 슬리팅라인 2기, 폭 방향으로 절단하는 시어링 라인 1기, 성형절단 설비 1기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가공 및 판매에 필요한 자동차강판은 포스코에서 직접 공급할 계획이다.
포스코 윤석만 사장은 “멕시코는 폭스바겐, 다임러 크라이슬러, 제너럴 모터스, 르노닛산 등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뿐만 아니라, 오토텍, 벤틀러 등 1000 여개의 부품회사가 밀집해 있어 명실상부한 북중미지역 자동차산업의 중심이 되고 있어 품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멕시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연간 200만대 수준이며 소요되는 자동차용 강판의 80%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앞으로 포스코는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 등지에서 현재 가동중인 14개의 해외가공센터에 이어 올해 말까지 11개를 추가로 건립, 총 25개 가공센터의 가공판매 능력을 현재의 180만톤에서 340만톤으로 2배 수준 늘릴 계획이다.
이들 가공센터는 포스코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베트남, 인도, 멕시코, 중국 등 해외생산기지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포스코의 글로벌 생산 판매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해외생산 및 판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