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NPAPI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크롬브라우저 새 버전(버전 45)에서의 전자금융거래 이용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국민은행을 제외한 모든 금융회사가 새로운 크롬 브라우저 버전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앞서 구글은 신규 크롬부라우저부터 NPAPI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신규 크롬브라우저를 설치한 금융소비자들은 더 이상 NPAPI를 이용해 금융거래 관련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없어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NPAPI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액티브X와 유사하게 웹에서 외부 프로그램을 연동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기능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금융회사와 함께 NPAPI 지원 중단 이전부터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체 프로그램 테스트, 공지사항 안내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현재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자금이체 등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16개) 중 6개사, 증권사(10개) 중 2개사는 9월 안으로 신규 크롬브라우저에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나머지 은행·증권사도 대부분 올해 안에 신규 크롬브라우저에서 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관련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해당 서비스가 적용되기 전까지, 각 금융사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을 참조해 종전 버전의 크롬 브라우저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주기를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 공조하여 웹 표준(HTML5) 준수 및 새로운 방식의 인증·보안기술의 도입을 적극 유도하는 등 지속적으로 인터넷 이용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