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9월 1일

입력 2015-09-01 07:3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31일 인기 예능프로그램 '복면가왕'의 심사위원인 작곡가 김형석씨로부터 개인 노래 지도를 받는 모습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포착돼 관심을 끌었다. 문재인 의원실의 트위터 계정에는 이날 문 대표가 한 스튜디오에서 김 작곡가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악보를 들고 노래하는 사진이 여러 장 올라왔다. (사진=연합뉴스)

◆ 朴대통령, 내일 방중…시진핑과 6번째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중국을 방문해 같은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정상회담을 합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은 임기 반환점을 돈 이후 '국정 2기'를 맞아 첫 해외출장이자 집권 3년차 하반기 정상외교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 유엔 "반기문 총장 중국 열병식 참석" 공식 재확인

엔은 31일(현지시간) 반기문 사무총장이 일본 정부의 항의에도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군사 퍼레이드)에 참석한다는 입장을 공식으로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유엔은 반 총장이 열병식에 참석하는 것은 '역사의 교훈을 바탕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명확히 밝혔습니다.


◆ 올해 국감도 '재벌 회장님들' 여의도로 무더기 소환

오는 10일 시작하는 19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 재벌 총수와 대기업 대표를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요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 사회적 주목을 받은 경제 이슈가 많았던 만큼 야당을 중심으로 기업인 출석의 필요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해마다 반복되는 무더기 소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습니다.


◆ 한국,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2.2명…OECD 최하위권

인구 규모와 비교한 우리나라의 의사 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최하위권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보건복지부와 OECD '건강 통계 2015'(Health Data 2015)에 따르면, 2013년 기준 한국의 인구 1천명당 의사 수는 2.2명이었다. OECD 평균은 3.3명으로 한국은 OECD 평균보다 1.1명 적었습니다.


◆ 7월 가계대출 7.3조 증가…대기업 연체율만 상승

주택거래 호조 등 여파로 7월 은행권의 가계대출이 7조3000억원 늘어났습니다. 전반적인 연체율은 하락 기조이지만 기업 구조조정 여파로 대기업 연체율만 올랐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잔액이 7월말 현재 1295조5000억원으로 한 달 전보다 5조8000억원(0.4%) 증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 하나·외환 합친 '메가뱅크' KEB하나은행 공식 출범

자산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메가뱅크'인 KEB하나은행이 1일 닻을 올렸습니다. KEB하나은행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옛 외환은행 본사)에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하나·외환 통합은행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 올해 주식자산 1조원 이상 불어난 주식 부호 5명

국내 30대 주식 부호 중 5명이 주식으로만 올해 8개월간 1조원 넘게 자산이 불어났습니다. 이 중 임성기 한미약품[128940] 회장과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의 보유 주식 가치는 각각 11배, 7.5배로 급증했습니다. 1일 재벌닷컴이 국내 30대 주식 부호의 보유 상장 주식 가치를 지난달 말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올해 1월2일보다 1조원 이상 늘어난 부호는 5명이었습니다.


◆ 문재인, '복면가왕' 김형석에 개인레슨 받은 이유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31일 인기 예능프로그램 '복면가왕'의 심사위원인 작곡가 김형석씨로부터 개인 노래 지도를 받는 모습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포착돼 관심을 끌었습니다. 문재인 의원실의 트위터 계정에는 이날 문 대표가 한 스튜디오에서 김 작곡가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악보를 들고 노래하는 사진이 여러 장 올라왔습니다.


◆ 강원영동·남부·경북동해안 흐리고 비…낮 23∼29도 '선선'

화요일인 1일은 대체로 구름이 많은 가운데 강원·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중부지방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고, 강원도 영동과 경북 동해안 지역은 동풍의 영향을 받아 흐리고 비(강수확률 60∼80%)가 오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