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봉교 6차로로 넓어진다… 31일 4차로 우선 개통

입력 2015-08-27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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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7년 만에 개통… 시민불편 해소 기대

▲응봉교 시점부 전경.(사진제공=서울시)

성수대교 북단과 성동구를 잇는 왕복 4차로 응봉교(총 연장 633m)가 왕복 6차로로 확장 개통한다.

서울시는 응봉교에 대해 오는 31일 우선 4차로를 개통한 후 오는 10월 중순 전면 개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공사에 착수한지 7년 만이다. 응봉교 확장·개선 공사는 2008년 10월 착수했으며, 완공은 부대시설 공사(응봉교 남단 성수대교 및 광나루길 연결도로와 교통시설 등) 등 나머지 제반 공사가 마무리되는 2015년 12월이 목표다.

시가 4차로부터 우선 개통한 이유는 공사를 위해 설치한 ‘S자형’ 가설교량을 이용해 차량 통행하는 시민의 불편을 하루라도 빨리 해소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다만 보행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응봉교와 연결되는 보행계단, 엘리베이터 등과 안전시설 설치가 완료되는 10월까지는 기존에 설치된 가설교량의 보행통로를 그대로 이용해야 한다.

▲6차로 확장 공사 중인 응봉교 전경.(사진제공=서울시)

응봉교는 평균 일일 교통량이 5만6000대에 달하는 곳으로, 이를 모두 소화하는 가운데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 까다로운 여건, 대상지의 입지상 공사 어려움으로 인해 당초 계획보다 공사기간이 길어지게 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점부 300m 정도는 기존 교량을 유지하면서 단계별로 가설교량을 설치하고 철거하기를 반복해오며 공사를 진행함에 따라 공사추진이 어려웠고, 지역주민들이 요구한 터널형방음벽 설치도 디자인 심의 등에도 많은 기간이 소요됐다.

응봉교 확장 및 성능개선 공사는 기존 4차로를 왕복 6차로로 확장하고, 32톤(t) 이상의 차량이 통과할 수 없는 2등급(DB-18) 교량을 40t 이상 대형차량의 통행이 가능한 1등급(DB-24) 교량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881억원이 투입됐다.

이 교량은 응봉산과 가까이 자리 잡고 있어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중랑천을 횡단하는 교량 중심부를 조형미가 뛰어난 아치교로 건설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중차량 통행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차로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됐던 병목현상이 해소돼 출퇴근 시민들의 교통편익이 증진될 것”이라며 “응봉교는 중랑천과 응봉산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성동구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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