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관계자 400여명으로 구성…한국 이미지 회복 및 방한 수요 재창출 기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문체부는 8월 한달이 방한 시장 회복의 적기인 만큼, 최대 방한 관광시장인 중국에서의 한국 이미지 회복 및 방한 수요 재창출을 위해 이번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난달 14일 김종덕 문체부 장관과 리진자오(李金早) 중국 국가여유국장과의 회담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중국 관광업계 관계자 300여명 등 양국 관광업계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한중 우호교류의 밤 △업계 교류 및 트래블 마트(travel mart) △정부 간 관광분야 품질 향상 실무협의회 등 다양한 세부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 국장급이 참석하는 연례행사인 관광 품질향상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양국 관광의 질적 제고와 선진화를 위한 공동 대응방안을 협의한다. 이와 함께 ‘2015-2016 한중 관광의 해’ 추진현황과 계획을 공유하는 등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관광 우호교류단의 중국 파견은 메르스가 사실상 종식된 이후 방한 시장이 긍정적인 분위기로 전환됨에 따른 것이라는 게 문체부 측 설명이다.
김종 문체부 제2차관은 “이번 행사가 양국 교류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9월에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이 전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그간 한국관광공사·관광업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력을 통해 메르스 여파 극복을 위한 대응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한 바 있다. 이에 8월 한 달을 시장 회복의 적기로 활용하고자 △케이 팝(K-POP) 페스티벌 △코리아그랜드세일 조기 개최 △중화권 여행업계 및 언론인 대상 초청홍보여행(팸투어) 실시 △한국관광 영상광고 제작·방영 등 다양한 대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