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HD TV 힘입어 프리미엄 UHD TV 36%, 커브드TV 80% 돌파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세계 TV 시장에서 매출액과 판매량 기준 점유율이 모두 상승했다고 19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IHS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 2분기 매출액 기준 점유율은 전분기 대비 1.4%포인트 오른 28.5%, 같은 기간 판매량 기준 점유율은 1.1%포인트 증가한 21.4%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UHD TV와 커브드 TV 역시 매출액 기준 점유율이 각각 36.4%, 80.7%를 기록, 주요 TV 카테고리에서도 1위 자리를 고수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세계 TV 출하량이 약 4800만대로 1분기 대비 189만대가 줄어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SUHD TV에 힘입어 초고화질 UHD TV와 최상의 몰입감을 구현하는 커브드 TV 판매를 대폭 확대했다.
지난 2월 나노 크리스털이라는 새로운 소재와 세계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 기술, 독자 개발한 화질 기술을 적용한 SUHD TV를 한국에서 첫 출시한 삼성전자는 7월 초 ‘JS7200’을 세계 시장에 선보이며 SUHD TV 보급을 본격적으로 확대했다. 전 세계에서 판매된 UHD TV 중 3대 중 1대 이상이 삼성전자 TV인 셈이다.
2013년 하반기에 65·55인치 ‘F9000’를 출시하며 UHD TV시장에 본격 진출한 삼성전자는 2014년 1분기 처음으로 UHD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이후 6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또한 다른 제조사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커브드 TV도 모델 수를 지난해보다 60% 확대하며 새롭게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3개였던 커브드 TV 모델을 올해 21개 모델까지 늘려 40인치에서부터 105인치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커브드 TV를 선보이며 2분기에 80.7%로 독보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올해 2분기 세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성과는 SUHD TV 를 비롯한 초고화질 UHD TV 판매가 1분기 대비 50% 이상 늘고, 특히 커브드 TV가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끈 것에 기인한다”며 “10년 연속 세계 1위를 목표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