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는 11일 두 사업에 올해 추경 예산이 추가로 확보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은 2007년 공사중단 이후 올해 재착공 예산에 52억 원(총 7개공구, 1개 공구당 평균 7억 원)이 배정됐으나, 사업비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경기 화성에서 충남도 홍성까지 총연장 90.0km, 총사업비 3.8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올해 예산에 400억 원(총 10개 공구, 1개 공구 당 평균 40억 원)이 배정돼 보상비마저도 부족했다.
국토부는 추경으로 보성-임성리 100억 원, 서해선 400억 원이 편성돼 중단된 용지 보상비 집행이 재개됐으며, 정상적인 공사 추진도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추경 편성분에 대해 자금을 신속하게 집행해 △전남 보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목포 지역을 비롯해 △경기도 화성 △평택, △충남 아산 △당진 △예산 △홍성 지역의 경기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추경 예산을 빠르게 집행하기 위해 추경 조기집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련기관에 사업별 구체적인 세부집행계획 마련을 지시했으며, 지속적으로 확인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