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회원수 약 120여 만 명, 일 방문자 수 약 5~6만 명.. 포럼/뉴스/여행/의료성형 등 다양한 카테고리 구성
한국 내에 부는 중국 열풍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중국 진출에 나서는 한국 기업이 2014년 기준 2000곳이 넘었으며, 영어와 더불어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해 중국어 교육을 위해 학원을 다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 2014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재한 외국인 중 중국인이 5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방한 외국인 점유율의 경우 전체 방한 외국인 대비 중국인 점유율이 매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작년 방한 중국인은 600만 명에 육박하며, 점유율은 약 45%였다.
이처럼 한국 내에 중국인 입지가 더욱 단단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대 중국인 대상 한국정보교류사이트 ‘펀도우코리아(http://bbs.icnkr.com/)’가 9주년을 맞이해 눈길을 끈다. 2006년 8월에 개설된 펀도우코리아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정보를 교류하고 제공하는 포럼 형식의 사이트다.
총 회원 수는 약 120만 명이며, 일일 게시물 등록 수는 약 1만 건, 일 방문자 수는 약 5~6만 명에 이른다. 포럼 및 뉴스, 의료성형, 한국어 학습, 여행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펀도우코리아 안드로이드/iOS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으며, 펀도우코리아 사이트의 여행카테고리인 한국 여행 정보 사이트 ‘한유망’에서는 공연, 관광지, 입장권, 호텔/게스트하우스 및 와이파이 온라인 예약을 오픈하여 한국여행정보 뿐만 아니라 간편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으로 중국인들의 편의를 한층 높였다.
더불어 재한, 재중 중국인이 모두 이용하는 펀도우코리아 사이트는 중국인 대상 전문 마케팅으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업체에게 좋은 발판이 되어주고 있다. 재한, 재중 중국인 타깃을 각각 마케팅 해야 하는 타 사이트와는 달리 펀도우코리아 사이트는 재한, 재중 중국인 대상 전문 마케팅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자 강점이다.
펀도우코리아 관계자는 “펀도우코리아는 구인구직, 부동산, 성형, 여행 등 활용도 높은 다양한 한국 생활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 하고 있어 재한 중국인과 현지 중국인의 이용률이 높다”며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웨이보, 위쳇) 마케팅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신라면세점 및 롯데면세점, 유니온페이, G마켓 등 100여 곳의 기업과 제휴를 맺고 중국인 대상 전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