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 온라인·독립대리점 중심으로 변화”

자동차보험 가입이 설계사ㆍ전속대리점에서 온라인과 독립대리점 위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은 15일 2014년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가입형태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가입자 기준으로 온라인과 독립대리점의 비중이 각각 42.7%, 23.7%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전통적 판매형태였던 설계사, 전속대리점 가입이 감소하고 비전속대리점 및 온라인채널을 통한 가입이 증가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가입 대수는 2013년 532만대에서 지난해 592만2000대로 11.3% 증가했다. 이에 온라인 가입 비중도 2013년 40.2%에서 1년 새 2.5%포인트 늘었다.

독립대리점도 가입대수도 2013년 304만5000대에서 지난해 328만9000대로 8% 늘어났다. 비중은 23.0%에서 23.7%로 커졌다.

이에 비해 전통적인 가입 채널인 설계사와 전속대리점은 감소했다. 설계사를 통한 가입 비중은 2013년 19.6%에서 2014년 17.9%로 줄었고, 전속대리점 비중도 2013년 17.2%에서 지난해 15.7%로 감소했다.

가입채널별로 살펴보면 비전속대리점은 여성과 40~50대, 신차, 외산차 가입비율이 높았으며 평균차량가액이 높고, 대물 2억원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온라인채널은 남성과 30~40대, 수도권, 4~6년식 차량 가입비율이 높았으며 평균차량가액이 낮고 대물 3억원 이상 가입 비중이 높았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가입경로가 점차 온라인 및 비전속대리점 등으로 이전하는 것은 판매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결과”라며 “보험사의 소비자계층별 가입성향 차이 등을 반영한 판매 채널 운영 및 수익성 제고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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