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칭화(淸華)ㆍ베이징(北京)대 출신 인재 40명 연수
SK그룹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의 우수인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4일 SK그룹에 따르면 중국 칭화(淸華)대, 베이징(北京)대 등 명문대 출신의 중국인 신입사원 40명이 지난달 말부터 SK에서 연수를 받고 있다.
SK는 "이들 중국인재들은 SK(주), SK텔레콤, SK C&C, SK건설, SK증권, SK E&S, SK가스 등 계열사들이 지난해 말 글로벌 인재 채용 전략에 따라 선발한 중국내 최고 인재들"이라며 "40명 대부분이 칭화대, 베이징대, 푸단(復旦)대 등 중국 상위 6개대 출신들로 30명은 석ㆍ박사급이다"고 밝혔다.
SK는 "중국 인재들을 상대로 각 계열사에서 1~2년 동안 교육을 시킨 뒤 중국 현지법인으로 배치해 중국 사업에 핵심 인력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SK 관계자는 “중국에서 '제2의 SK'를 건설하기 위한 SK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 시장을 잘 이해하고, 동시에 한국 문화에 익숙한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국 현지화 전략에 따라 중국 인재들을 중국 사업의 최선봉에 내세워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 열린 '최고경영자와의 대화'에서 최태원 회장은 "비즈니스는 사람에 의해 좌우되므로 사람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며 "SK는 우수인재를 채용, 육성하며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조성에 노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SK 중국사업의 핵심리더로 성장해 달라"고 강조했다.
SK그룹은 중국인재들의 정식 입사에 앞서 19일간 진행되는 연수기간 동안 한국 신입사원과의 교류, 민속촌 방문, 비보이공연 관람 등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모든 연수프로그램을 영어로 진행해 글로벌리티도 높이고 있다.
SK는 중국 중심의 글로벌리티 제고를 경영화두로 내세운 이후 중국 인재 40명과 해외 MBA 및 R&D 석ㆍ박사 60여명 등 모두 100여명을 선발한 바 있으며 전체 글로벌 인재 채용은 2005년 40여명 보다 2.5배 가량 늘었다.
한편 지난 1991년 국내 기업 최초로 중국 베이징에 현지 사무소를 설립한 SK는 현재 SK㈜, SK텔레콤 등 8개 계열사가 26개 지역에서 68개의 현지 법인 및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설명>
SK그룹은 중국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칭화(淸華)대, 베이징(北京)대 출신의 중국인재 40명을 선발했다. 사진은 최태원 SK 회장(맨 앞줄 가운데)이 지난 2일 중국 인재 40여명과 오찬을 함께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