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M&A로 경영난국 타개'

입력 2007-02-04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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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업체들 인수대상 업체 물색 총력전 나서

기형적인 계절적 요인들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패션업체들이 돌파구 모색을 위한 인수합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패션 대기업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수대상 업체 물색작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중소규모의 전문 업체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지난해 유통업계에 한국까르푸를 인수하면서 거대 유통기업으로 거듭난 이랜드그룹은 핵심 산업인 패션 부분과 마트 부분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인수대상 업체 물색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FnC코오롱이 최근 캠브리지를 인수했으며 LG패션, 동일방직, 진도에프엔, 아이비클럽 등 이밖에 여러 업체들이 인수대상 업체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패션업체들의 실적 부진과 함께 패션업계의 국제화 등이 국내 패션산업의 기업인수합병을 촉진시키고 있는 것 같다”며 “대형업체들 뿐만 아니라 중소형 업체들 역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기업 찾기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사세확장을 위해 다각도로 사업진출 구상을 벌이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불투명한 신규시장 진출보다는 시스템이 안정화 돼 있는 브랜드 인수로 조기에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업계의 사세확장 방침에 부응하듯 올해 FnC코오롱이 캠브리지를 전격 인수하면서 인수합병의 포문을 열었다.

코오롱은 오는 2010년까지 1조5천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경영 전략 아래 국내 시장에 잘 알려진 캠브리지를 인수하는가 하면 최근에는 스포츠, 골프, 신사복 등 다양한 복종에 걸쳐 인수 업체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내 대형패션업체로 지난해 분사와 조직정비를 마친 LG패션 역시 글로벌 사업 역량에 집중키로 하면서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업체 선정에 나서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 안양공장 부지 매각을 통해 1000억원대의 자그을 확보하고 있는 동일방직 역시 패션사업 강화를 위한 인수합병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올해 설립 10주년을 맞는 형지어패럴과 진도에프엔 자금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수를 통한 패션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으며 나자인 등 일부업체는 펀드 조성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출을 선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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