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양성 목적… 김치 전문가 20명 선발 계획
대한민국김치협회는 김치 종주국위 위상을 높이기 위한 ‘2015년 김치산업 전문리더’ 제4기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오는 24일부터 10월 23일까지 이론과 실습, 연수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 이에 앞서 김치협회에서는 정부의 전문인력양성기관 지정 자격에 따라 2010년 제1기 전문리더교육을 시작으로 2012년까지 3년차 교육을 추진한 바 있다.
교육내용은 김치의 역사에서 미래 발전방향까지 시간적으로 편성했으며 김치관련 제도와 정책방향을 이해하고 김치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해 신기술의 응용방안에서 제조실습까지 병행한다. 현장감 있는 교육과 국내외 유관산업을 비교해 김치세계화의 초석과 김치전문 리더로서 식견을 넓힐 수 있도록 2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김순자 김치협회장은 “김치산업을 이끌어 갈 차세대 인재 육성이 시급하다”며 “김치산업도 노동집약산업에서 탈피해 창조경제의 6차 산업으로 변신을 위한 전문리더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상자 선발은 김치제조․가공업체 종사자, 예비창업자, 공공기관의 김치(식품) 계열 담당 직원을 비롯해 대학에서 식품을 전공한 졸업(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김치협회는 이번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양성해 국내적으로는 식문화의 중심축인 김치산업을 성장 계승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국제적으로는 김치 식문화의 확산과 수출확대를 이끌어 국가경제와 농·식품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