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외식 사업 진출…엔터 이어 외식업계 마이더스 손 될까

입력 2015-06-12 08:50수정 2015-06-12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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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법인 설립…외식 브랜드 성공 론칭한 CJ 전 고문 노희영 영입

▲YG엔터테인먼트 제공

YG엔터테인먼트의 최대주주 양현석 대표 프로듀서가 외식사업에 진출한다. 이에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이어 외식 업계까지 장악하는 ‘마이더스의 손’으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YG PLUS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35억원을 현금출자해 외식 및 외식서비스식품 사업을 하는 신규법인 와이지푸드를 설립한다. 이는 자기자본 대비 3.33%에 해당한다.

YG PLUS는 이번 출자로 와이지푸드의 주식 70만주(지분율 73.68%)를 취득하게 됐다. 와이지푸드의 자본금은 47억5000만원이다. YG PLUS는 법인 설립을 이달 중으로 마칠 계획이다.

YG PLUS는 YG엔터테인먼트가 지난해 11월 인수한 광고대행업체 휘닉스홀딩스가 전신이다. 3월말 기준 YG엔터테인먼트가 39.01%의 지분을 확보해 최대주주로 있으며, 양현석 대표와 그의 동생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도 각각 7.70%, 3.8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와이지푸드의 대표는 노희영 전 CJ 고문이 맡는다. 양 대표는 외식업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노 전 고문을 영입했다. 양 대표와 노 대표는 최근 YG엔터테인먼트 FNB(식음료) 사업부를 확대 개편하던 중 컨설팅을 받은 것이 인연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표는 오리온 등에서 마켓오ㆍ호면당ㆍ느리게 걷기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성공시킨 뒤 지난 2010년 CJ로 자리를 옮겨 브랜드전략 고문을 맡아 비비고를 론칭하는 등 외식사업 컨설팅을 제공했다. 지난해 9월부터 올 초까지 아워홈의 인천공항 식음료 사업을 총괄했다.

이번 법인 설립으로 YG엔터테인먼트는 외식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며 외식업계의 판도를 어떻게 바꿀지 주목된다. YG엔터테인먼트는 홍대 앞 대형 이자카야인 ‘삼거리포차’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삼거리 푸줏간’도 개업하는 등 이미 외식사업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 제조 및 판매(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 MD 제조 및 유통판매(와이지넥스트), 의류사업(베이프키즈인터내셔널), 홀로그램 제작 유통(넥스트인터랙티브) 등으로 사업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YG엔터테인먼트가 이번 외식사업에서는 어떠한 전략을 펼칠지 동종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소속 아티스트의 활용 등을 통한 새로운 브랜드 론칭을 하는 등 YG엔터테인먼트만이 가지고 있는 색깔을 외식 사업에도 입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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