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5월 20일

입력 2015-05-20 07:1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지난 2002년 병역 기피 의혹으로 입국 금지 명령을 받은 유승준이 19일 아프리카TV를 통해 논란 당시의 상황과 현재까지의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 반기문, 21일 개성공단 전격 방문…평화메신저 역할 주목

반기문 사무총장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는 처음으로 21일 개성공단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반 총장은 경의선 육로를 통해 개성공단을 방문해 공단 현황에 관한 브리핑을 받고 입주 기업과 의료시설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반 총장은 2시간 남짓 개성공단에 머물면서 북측 근로자와 남측 기업인을 격려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청업체 28억 뒷돈' 포스코건설 전직 임원 2명 구속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20일 하청업체에서 거액의 뒷돈을 챙긴 혐의로 포스코건설 전직 상무 신모(54)씨와 조모(58)씨를 구속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09∼2010년부터 토목환경사업본부 상무로 재직하면서 하도급 대가로 각각 17억원과 11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증시활황에 정부도 '활짝'…증권거래세 1조 더 걷힌다

주식시장이 수년 만에 활기를 찾으면서 정부도 '함박 웃음'을 짓고 있다. 거래 활성화로 올해 증권거래세가 작년보다 최소 1조원 이상 늘어나 4조원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하루평균 거래대금은 8조6천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7조3천억원보다 17.8% 증가했습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 정부가 거래대금에 비례해 걷는 증권거래세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며 증권거래세는 거래대금의 0.3%입니다.


◆ 디즈니 테마파크서도 '셀카봉' 사용 금지

미국의 대표적인 테마파크인 디즈니 월드와 디즈니 랜드에서도 '셀카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9일(현지시간) 지역 일간지인 올랜도 센티넬에 따르면,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 있는 디즈니 월드는 롤러코스터인 '매직 킹덤 빅 선더 마운틴 레일로드'에서 셀카봉을 사용할 수 없다는 문구를 15일부터 기구 앞에 붙였습니다. 이용객들은 셀카봉을 지닌 채 놀이기구에 탈 수 있지만, 이를 사용할 수 없고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쪼개도 잘나가는 아모레퍼시픽…다른 고가주 자극할까

몸집을 10분의 1로 줄인 아모레퍼시픽 주가가 연일 승승장구함에 따라 다른 '무거운' 종목들의 액면분할 여부에 다시 관심이 쏠립니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본부장은 "아모레퍼시픽이 액면분할로 누릴 수 있는 효과를 모두 누리고 있다고 본다"며 "유동성 증가와 주가 상승, 기업가치 증대 등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거래소는 더 적극적으로 기업들의 액면분할을 설득하겠다는 방침입니다.


◆ 서울 부부 배우자 만족도 남편 73%>아내 63%

서울 부부들의 배우자 만족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남성의 절반가량이 가사노동을 공평하게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 공평하게 분담하는 경우는 15%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부부의 날(21일)을 앞두고 서울시가 20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부부 중 남편은 73.2%, 아내는 62.6%가 배우자에게 만족한다고 답했고, 특히 남편은 40.2%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 "류현진 어깨수술 적극 고려"…올 시즌아웃 유력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28)이 어깨 수술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고 야후 스포츠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팀과 류현진이 어깨 수술을 결정하면 올해 등판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 '창렬하다' 속앓이 가수 김창렬, 광고주에 1억 손배소

광고를 맡은 식품이 혹평을 받아 저질 상품을 빗댄 '창렬하다'란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이미지에 타격을 받은 가수 김창렬(42)씨가 식품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20일 법조계와 관련 업계, 경찰 등에 따르면 김씨는 2009년 '김창렬의 포장마차'란 편의점 즉석식품 시리즈를 내놓은 A사와의 광고모델 계약을 올해 1월 해지하면서 이 회사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 유승준 무릎 꿇어도 들끓은 여론…"13년 지나 군대가겠다니"

"13년이 지나 군대에 가고 싶다니…" 가수 겸 배우 유승준(39)이 19일 밤 홍콩에서 아프리카TV 생중계를 통해 무릎을 꿇고 흐느끼며 과거 병역 기피 논란과 관련해 사죄했지만 온라인은 들끓었습니다. 1시간 10분 동안 이어진 심경 고백에 다수 누리꾼은 이 같은 댓글을 올리며 스스로 한국인이길 포기한 만큼 자업자득이라고 비난했습니다.


◆ 전국 맑음…일부 내륙 아침에 안개 짙어

수요일인 20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중부지방은 오후 한때 구름이 많겠습니다. 기상청은 일부 내륙에는 아침까지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