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5월 15일

입력 2015-05-15 07:23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올가을 결혼하는 한류스타 배용준과 가수 출신 배우 박수진.(사진=연합뉴스)


◆ 이완구 "成독대 기억 못해"…15시간 조사 후 귀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3000만원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5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15일 새벽 귀가했습니다. 성 전 회장과 독대한 일이 있느냐는 물음에 "선거 와중이라 잘 기억하지 못한다"고 답하고 준비된 승용차를 타고 청사를 빠져나갔습니다.


◆ 국민연금 월평균 수령액 32만5천원…최저생계비 절반

올해 2월 말 기준 국민연금 수급자의 월 평균 수령액이 최저생계비의 절반 수준인 32만5천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5일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 공표통계에 따르면 2월말 기준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을 합친 국민연금 수급자는 356만7천명으로 이들에게 모두 1조1천465억원이 지급됐습니다.


◆ 연말재정산 대상, 5월 종소세 신고시 가산세 물 수도

근로소득 외의 소득이 있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 직장인 중 연말정산 추가환급 대상자들은 신고를 6월로 미뤄야 한다는 권고가 나왔습니다. 회사가 하는 연말재정산과 소득세 확정신고 내용이 중복돼 과다 환급자로 분류될 경우 가산세를 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파도 병원 못간 사람 36% "경제적 부담 때문"

지난 1년간 병의원에서 진료나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었지만 받지 못한 사람 100명 중 36명은 경제적 부담 때문에 병원을 가지 않았다는 분석결과가 나왔습니다. 15일 보건행정학회지(2015년 3월호)에 실린 '한국 성인의 경제활동 참여변화가 미충족 의료에 미치는 영향'(송해연·최재우·박은철) 연구보고서를 보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구체적 이유로 전체 미충족 의료 경험자 1665명 중에서 36.1%(601명)는 경제적 부담을 꼽았습니다.


◆ "정청래 징계, 정치적 고려 않겠다"…20일 징계여부 결정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이 14일 '공갈 발언'으로 제소된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심의에 착수했습니다. 심판원장은 "윤리심판원은 정치적인 고려나 사사로운 감정에 의해 판단하지 않는다"며 "지도부의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정치적인 고려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은행 오늘 금통위…'1.75% 기준금리' 향방은

한국은행이 15일 오전 9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현재 연 1.75%인 기준금리 조정 안건을 심의합니다. 이번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금융시장 일부에선 부진한 경기회복세를 뒷받침하려면 추가 인하를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 한류원조 '욘사마' 배용준 올가을 장가간다…신부는 박수진

한류스타 '욘사마' 배용준(43)이 올가을 결혼한다는 소식입니다. 신부는 가수 출신 배우 박수진(30)입니다. 두 사람의 소속사 키이스트는 14일 이같이 밝히며 구체적인 결혼식 일정은 현재 논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키이스트는 이날 밤 홈페이지를 통해 "두 사람은 이전부터 알고 지내던 선후배 사이로 올해 2월부터 서로에게 이성적인 호감을 가지며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고 밝혔습니다.


◆ 추신수 5경기 연속 멀티 히트…14경기 연속 안타

5월 들어 맹렬한 기세로 방망이에 불을 붙인 추신수(33·텍사스 레인저스)가 시즌 두 번째로 한 경기에서 안타 3개를 터뜨렸습니다. 추신수는 14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주 알링턴의 글로브 라이프 파크에서 벌어진 미국프로야구 캔자스시티 로열스와의 홈경기에서 1번 타자 우익수로 출전해 5번 타석에 들어서 4타수 3안타를 쳤습니다.


◆ 전자발찌 성범죄자, 새벽 소아과병원 들어가 '몹쓸 짓'

성범죄를 저지른 전력이 있어 전자발찌를 찬 40대 남성이 한밤에 소아과 병원에 몰래 들어가 유아들을 성추행하다 체포됐습니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는 유아들을 성추행한 혐의(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임모(49)씨를 구속했습니다.


◆ 전국 구름…옅은황사에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 '나쁨'

금요일인 15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서해안 일부 지역은 옅은 황사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이날 남해안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으며 전남 해안과 경남 남해안은 오후 한때, 제주도는 늦은 오후부터 비(강수확률 60%)가 오겠습니다. 제주도는 늦은 오후부터 비(강수확률 60%)가 오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