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오 전액환불 땐 홈쇼핑업계 '휘청'

입력 2015-05-15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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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영업이익의 3분의 1, 많게는 절반이 환불에 들어갈 수도 있는데, 구상권 등을 통해 제조업체로부터 전액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고…난감합니다"

'가짜 백수오' 사태와 관련, 현재 '소비자가 보관 중인 남은 백수오'에 대해서만 환불을 진행중인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15일 여론에 호응해 '전액 환불'에 나서지 못하는 처지를 이렇게 설명했다.

◇ 전액환불 땐 수백억원 소요

전액 환불을 가정할 때, 홈쇼핑업계가 예상하는 영업 타격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각 업체가 지금까지 밝힌 백수오 제품 누적 판매(매출) 규모는 ▲ 롯데홈쇼핑 500억원(2013년 2월 이후) ▲ 현대홈쇼핑 100억원(2014년 4월 이후) ▲ CJ오쇼핑 400억~500억원(2012년 10월 이후) ▲ GS홈쇼핑 480억원(2012년 이후) ▲ NS홈쇼핑 11억원(2014년 12월 이후) 등이다.

전액 환불이 시행돼 관련 매출이 모두 환불된다고 가정할 경우, 해당 업체들의 연간 영업이익(2014년 기준)에서 백수오 환불이 차지하는 비중은 ▲ 롯데홈쇼핑 49%(영업이익 1천12억원) ▲ 현대홈쇼핑 7%(1천451억원) ▲ CJ오쇼핑 34%(1천422억원) ▲ GS홈쇼핑 34%(1천414억원) ▲ NS홈쇼핑 1.2%(920억원) 수준이다.

이미 전액 환불을 선언한 NS홈쇼핑과 판매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현대홈쇼핑을 빼고는 한해 영업이익의 약 34~49%에 해당하는 돌발적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더 상황이 심각한 것은 홈앤쇼핑이다. 최근까지 내츄럴엔도택의 백수오궁 제품을 가장 많이 취급한 홈앤쇼핑은 아직 정확한 백수오 제품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800억~1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홈앤쇼핑의 작년 영업이익이 919억원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최악의 경우 거의 한해 이익의 전부를 보상에만 쏟아부어야할 수도 있다.

◇ 제조업체 상대 100% 구상권·손해배상도 어려워

근본적으로 제조업체의 잘못인만큼 홈쇼핑업체들이 먼저 선제적으로 '전액 환불'에 나선 뒤 법적 구상권 행사를 통해 제조업체로부터 그 비용을 받아내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이상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제조업체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해 사후 보상을 받아낸다면 홈쇼핑업체들의 피해는 판매액 전부가 아닌 배송비 등 정도에 그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현재 분위기는 '구상권 카드'조차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과거 판매한 모든 백수오 제품에 하자가 있다는 것을 정부기관이 입증해주지 않는 한, 홈쇼핑업체가 도의적으로 전액환불에 나서더라도 해당 비용을 제조업체로부터 전액 받아낼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대부분 제조업체들이 영세 중소업체이기 때문에 구상권이 인정된다해도 제대로 된 보상 능력이 있는지도 의심스럽다는 게 홈쇼핑업계의 고민이다.

구상권이 아니라 홈쇼핑업계가 제조업체에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방안도 가능하지만 이 역시 100% 보전에는 이르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 변호사는 "인과관계 입증이 어려워 전 제품에 구상권 청구가 어렵다면 '제조사의 결함으로 완전 환불에 이르게 됐으니 손해를 배상하라'는 취지의 소송이 가능하다"며 "그러나 홈쇼핑이 주장하는 손해액이 전부 인정될 가능성은 낮은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 '전액 환불' 압박 갈수록 커질 듯

이 같은 이유로 홈쇼핑업체들은 현재 '전액 환불'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남은 백수오 환불' 원칙만으로 버티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가짜 백수오 사태의 흐름을 보면 홈쇼핑업계 스스로도 '전액 환불' 시나리오를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최근 검찰이 제조사인 내츄럴엔도텍 공장에서 중국산 백수오 원료를 발견해 원료 수입 과정에서 이엽우피소가 섞였을 가능성이 제기된데다, 이르면 다음주께 식약처가 발표할 이엽우피소 혼입 조사 결과에서 문제가 드러나면 홈쇼핑업계도 더 이상 "과거 백수오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고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현재 부분 환불 비용만 100억~150억원 정도가 들 것으로 내부적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이 정도만으로도 손실이 적지 않은데 추가적으로 문제가 드러나 결국 '전액 환불'에 나서면 영업 타격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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