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민들에게 항공교육훈련정보 수집과 교육신청을 한곳에서 할 수 있는 항공교육훈련 포털(www.kaa.atims.kr)을 구축, 내달 1일부터 시범운영을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인가받은 항공교육기관(37개)의 홈페이지와 연계하여 교육훈련기관 및 교육과정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고, 수강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온라인 시스템이다.
특히 정부는 이번 시스템으로 교육기관, 교육과정 및 수강인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중복된 교육과정 조정, 교육수요 파악, 교육운영실태 점검 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항공교육훈련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국토부는 동 시스템의 시범운영을 통하여 과거 교육훈련자료 및 이력의 추가 입력, 이용자 불편사항 등을 보완해 내년부터 교통안전공단에 위탁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엔 강사자원 관리, 항공종사자 연계기능을 확대하는 등 운영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2017년부터는 항공종사자 자격(자격증명, 신체검사, 영어 등급) 정보를 동 시스템과 연계해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에 필요한 교육․자격이력을 동시에 제공하는 체계적 인적정보 관리체계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