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르노삼성 SM 시리즈 ‘쾌속질주’, 기아 K시리즈는 ‘역주행’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의 대표 브랜드 판매량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SM 시리즈(SM3·SM5·SM7)’는 쾌속 질주 하고 있는 반면, ‘K 시리즈(K3·K5·K7)’는 역주행하고 있다.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자동차의 SM 시리즈는 올 1분기 1만3028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1만1389대) 대비 14.2% 증가했다. 같은 기간 기아차의 K 시리즈는 2만2681대를 팔아 전년(3만1270대)보다 26.40% 감소했다.

SM 시리즈 판매 증가는 ‘SM5’가 견인했다. SM5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나 성장하면서 K5에 1000대 차이로 따라 붙었다. 특히 2월에는 240대 차이로 K5를 추격, 역전을 눈앞에 두기도 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신형 SM5를 출시하면서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디젤과 LPG 도넛 등 라인업을 다양화해 고객 맞춤형 전략을 세웠던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상대적으로 판매가 저조했던 SM3 살리기에도 나섰다. 이 회사는 이달 1일 편의 사양을 강화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인 2016년형 ‘SM3 네오’를 출시했다. SM3 네오는 각 트림별로 기본 옵션들을 추가하고 가격 변동은 최소화해 고객 혜택을 극대화했다. 특히 동안 가장 인기가 높았던 LE 트림을 부활시켰다.

반면, 같은 기간 기아차의 K 시리즈는 전 모델이 모두 두 자릿수 판매 하락을 기록했다. 특히 국내 대표 중형차로 꼽히는 K5는 전년과 비교해 판매량이 30.4% 급감했다.

기아차는 K 시리즈의 판매 강화를 위해 연내 잇따라 신형 모델을 투입한다. 뉴 K5는 6월 말, 뉴 K3와 뉴 K7는 각각 11월과 12월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당초 K 시리즈 신차 출시를 내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판매 부진에 시기를 1년 이상 앞당겼다.

기아차 관계자는 “K 시리즈의 판매 하락은 출시된지 오래됐기 때문”이라며 “올해 신 모델을 대거 준비중인 만큼 판매 증가는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신형 K5는 두 가지 디자인을 선보이며 파격적인 변화를 줬다. 뉴 K7도 엔진, 변속기 등 파워트레인이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알려졌다. K3도 기존 모델보다 고급스럽게 만들면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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