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구축…소비자 원스톱종합서비스 제공
금융감독원이 성숙한 금융소비자 육성을 위해 정규 교과과정에 금융교육 반영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에 대한 원스톱종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8일 서울 금감원 본원에서 ‘2015년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금융소비자보호 부문)’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감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금융교육 및 관련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정규 교과과정에 금융교육을 반영하고 금융교육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지방격오지, 농어촌 등에 금융사랑방버스를 집중운행하고, 한부모가정 자녀 등 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강화해 전반적인 금융교육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다문화 가정, 외국인 노동자 등 취약계층 미원해결을 위해 현장조사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금융업권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서비스를 전 지차체로 확대 추진해 소비자에 대한 원스톱종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종합적으로 소비자보호 실태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불합리한 금융제도와 업무관행을 개선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실효성 있는 금융소비자 보호가 이뤄지도록 금융소비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단체, 학계 및 언론계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다”며 “불합리한 금융제도 및 업무관행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