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발효 원액에 물 타지 않은 ‘진한 맛’
롯데주류가 지난해 4월 선보인 맥주 ‘클라우드’가 국내 맥주 시장의 양강구도를 흔들며 신선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클라우드는 한국을 대표하는 맥주를 선보이고자 롯데주류가 한국을 의미하는 Korea의 ‘K’와 풍부한 맥주 거품을 형상화한 구름의 영문 ‘Cloud’ 단어를 결합해 브랜드명에 담은 제품이다. 국내 라거맥주로는 유일하게 맥주 본고장 독일의 정통 제조방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Original Gravity)’ 공법을 사용한 알코올 도수 5도의 프리미엄 맥주다.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은 맥주 발효 원액에 물을 추가로 타지 않는 방식으로 맥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통상 독일, 영국, 북유럽 등 정통 맥주를 추구하는 나라의 프리미엄급 맥주가 채택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는 100% 맥아만을 사용하는 올 몰트 맥주로 유럽산 최고급 호프를 제조과정에서 순차적으로 투입하는 ‘멀티 호핑 시스템’을 채택하는 등, 정통 맥주를 지향하는 공법을 채택했다.
그간 롯데주류는 ‘물 타지 않는 맥주’라는 제품 콘셉트를 강조한 동영상을 론칭하고 업소 입점 및 업소 내 판촉행사를 강화하는 등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클라우드는 출시 9개월 동안 약 1억병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최근 소비자 조사에서 한번 맛을 본 고객 10명 중 7명 이상이 일주일 내에 클라우드를 구매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호응은 남다르다.
실제로 클라우드의 분기별 판매량은 작년 3분기 3500만병에서 4분기 4000만병으로 상승했고 작년 12월에는 1500만병이 팔리며 월별 판매량 최고치를 갱신했다.
주류 도매사들의 반응도 뜨겁다. 수도권의 경우 99%의 입점률을 기록했으며, 구매 후 만족도도 높아 2회 이상 발주한 주류 도매사들도 전체의 90%에 달했다. 여기에 가정시장의 소비지표 척도를 나타내는 대형마트에서도 평균 10%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에 안착하고 있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