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은 금융회사가 뚜렷한 투자 철학 없이 현재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판매하기 쉬운 상품을 고객들에게 권유하고 있다는 상황에 주목했다. 이러한 관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고객들은 비슷한 상품을 거래하는 금융회사로부터 동시다발적으로 추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한화투자증권은 금융회사들의 판매 관행을 지양하고 ‘잘 아는 펀드를 제대로 판매하는 펀드 전문점’이라는 펀드 비즈니스 철학을 바탕으로 ‘코어펀드’를 추천하기로 했다.
코어펀드는 ‘고객관점’에서 펀드를 선정하고, 장기투자를 권유하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행하는 전략으로 고객에게 장기투자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펀드다.
‘고객관점’은 △운용에 원칙과 일관성이 있고 △펀드 비용률이 낮으며 △장기간 꾸준한 성과와 △안정적인 변동성의 관점으로 정량적인 분석보다는 정성적인 분석과 평가가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한 것을 의미한다.
코어펀드는 장기투자로 가치를 창출하기에 적합한 펀드를 고른 뒤 고객 니즈가 충분한 주요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로 최소의 펀드를 선정하여 라인업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해당 펀드에 대한 실사(Due Diligence) 후,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통과한 펀드들을 대상으로 담당 부서의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코어펀드’를 선정한다.
‘코어펀드’는 현재 23개 유형의 35개의 펀드로 구성되어 있고 2014년 3월 이후로 4000억원의 판매 잔고를 돌파한 이후로 올해도 800억원 넘게 판매가 이어지고 있다.
홍성용 한화투자증권 상품기획파트장은 “운용원칙이나 매니저가 자주 바뀌거나 펀드 비용율이 높은 등의 불량펀드를 골라내고 제대로 된 좋은 펀드에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올바른 펀드 투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