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고의 인터넷 트렌드인 동영상 UCC(사용자제작콘텐츠)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조회수, 댓글수, 사회적 이슈화 요소 등을 토대로 올해 화제를 모았던 동영상 UCC를 선정하고 트렌드를 분석했다.
◆‘UCC 스타’ 신조어 탄생
올해는‘UCC 스타’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만큼, 일반인이 자신의 끼를 뽐내는 동영상으로 인터넷 스타가 된 사례가 많았다. 대표적으로 무명의 기타리스트에서 하루 아침에 유명인사가 된 임정현(22)씨가 있다. 기타로 캐논 변주곡을 록 버전으로 연주한 동영상은 다음뿐 아니라 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도 올라 8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다.
임정현씨가 유명세를 탄 이후에도 많은 네티즌들이 자신의 연주 및 노래 실력을 담은 동영상으로 많은 네티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왕의 남자, 괴물 등 OST의 피아노 연주를 통해 ‘피아노치는 남자’로 다음 ‘TV팟’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양승구(18)군도 동영상 UCC가 만들어낸 스타인 경우. 이 밖에 전자 기타 연주 동영상으로 다음의 CF ‘우리들의 UCC세상, 다음’ TV광고에 전격 기용된 16세 평범한 여고생인 조래은 양이 인기를 끌었으며, 최근에는 세자매 댄스, 내복남, 동네오빠 엔터테인먼트 등의 동영상 UCC가 화제로 떠올랐다.
이 같은 추세는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데 있어 디지털 기기와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요즘 세대의 특성이 동영상 UCC 트렌드와 잘 맞아 떨어지는 것으로 다음측은 분석했다.
◆사회 이슈 생성의 촉매제
동영상 UCC가 새로운 사회적 이슈의 시발점이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논쟁거리를 새롭게 대두시키거나 사회적 이슈가 다시 동영상 UCC로 제작돼 논란의 쟁점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등 인터넷 상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촉매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죽음의 입시 트라이앵글’이라는 동영상은 2008학년도 입시제도를 비판하며 학생들이 내신-수능-논술이라는 ‘죽음의 트라이앵글’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세태를 꼬집고 있다. 또한 길거리의 낯선 사람과 포옹을 통해 따뜻함을 나누자는 '프리 허그(Free Hugs)' 운동에 대한 동영상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서울-부산-대구 등 전국으로 확산됐다.
◆패러디의 진화
네티즌의 패러디 문화도 동영상 UCC와 함께 진화하고 있다. 기존 단순 편집과 자막 처리에 불과했던 패러디 동영상은 점차 CF, 영화 속 상황을 직접 따라 해 보는 등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동영상 UCC는 엽기적 또는 코믹적 요소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네티즌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돋보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인기 영화인 ‘괴물’을 패러디한 ‘개물’, ‘큐니하니’ 노래에 맞춰 립싱크하는 ‘큐티하니 댄스’ 자작 동영상 등이 인기를 끌었다.
◆월드컵 스포츠 경기, UCC 성장 기폭제
올 상반기 전세계를 들끓게 했던 독일 월드컵,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등의 스포츠 경기는 올 한해 동영상 UCC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특히 주요 경기를 편집 또는 패러디한 동영상이 인기를 끌었으며, 네티즌이 직접 독일 현지에서 뜨거운 월드컵 열기를 생생하게 취재해 전하는 동영상도 주목 받았다. 대표적인 동영상으로는 박지성 선수 주요 경기를 편집한 ‘박지성 스페셜 동영상’, ‘지단타, 이치로 패러디 동영상’ 등이 있다.
또한 올 한해 전국을 월드컵 응원 열풍으로 뜨겁게 한 꼭짓점 댄스 동영상 등이 있다. 즉 상반기 빅 스포츠 이슈는 하반기 동영상 UCC 성장을 이끈 원동력이 됐다.
◆생활 속의 지식, 동영상 UCC
다음이 주요 동영상 UCC스크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자신만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실용 동영상이 가장 많이 스크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동영상 UCC의 스크랩 인기 이유는 자신의 블로그에 동영상 UCC를 저장한 후, 반복적으로 정보와 노하우를 직접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다음 ‘TV팟’의 ‘네티즌채널-요리’ 코너에서는 네티즌들이 자신만의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이 활발하게 업로드 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포토샵 사용법을 알려주는 ‘포토샵으로 성형하는 법’ 동영상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이 밖에 ‘머리 예쁘게 묶는 방법’, ‘치한 대처법’ 등 실 생활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동영상 UCC가 네티즌에게 큰 관심을 끌었다.
이처럼 올해의 동영상 UCC들는 악플보다는 네티즌이 함께 즐기고 공감하는 댓글이 다수인 것에서도 볼 수 있듯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웹2.0 시대의 대표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내년에는 동영상 UCC의 사용자 활용도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실용 동영상과 같이 향후 더욱 다양한 분야들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