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방통위에 홈플러스 신고 "개인정보 침해 후속조치 없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와 진보넷은 홈플러스가 고객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했다.

경실련은 16일 제출한 신고서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홈플러스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개인정보 제공 대상이 된 피해자들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은 지난 1월 경품행사 고객 정보와 동의를 받지 않은 회원 정보를 팔아 수백억을 챙긴 혐의로 홈플러스 임직원을 적발해 기소한 바 있다.

경실련은 이같이 개인정보 침해 사실이 드러난 이후에도 홈플러스가 피해자들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됐음을 알려주지 않고 있으며, 피해 여부를 확인하거나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달에도 행정자치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에서 사실 확인 후 처리토록 의뢰했다”는 답변을 받았다.

경실련과 진보넷은 홈플러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기로 하고, 이달 말까지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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