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중국 시장 활용 위한 민관협력 추진

입력 2015-03-13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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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경제통상연구 모임,

게임ㆍ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산업 중국 진출을 위해 민관이 손을 맞잡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3차 경제통상연구 모임’을 열고 게임과 캐릭터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경제통상연구 모임은 산업과 통상의 연계 강화를 위해 발족된 모임이다.

이들은 특히 한류문화, 자유무역협정(FTA) 협정문 상 시청각 공동제작 규정 등을 토대로 신규시장 창출의 기회를 마련하고, 한·중 FTA를 계기로 중국 시장활용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콘텐츠 산업은 드라마·영화·게임·캐릭터 등 분야가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 연계돼 있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유망 산업분야로 성장해 왔다.

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율은 38.6%(2012년 기준)로 전산업(25.0%), 제조업(20.2%), 서비스업(36.1%) 등 보다 높다. 문화서비스의 고용유발계수도 10억원당 12.4명으로 반도체(4.2명), 자동차(6명), 금융(6.2명) 등을 웃돈다.

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조 8653억달러로 연 5%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2.8%의 시장 점유율(7위)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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