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권고 귓등으로 듣는 카드사들

지난해 7월 카드업무 처리 절차와 기준 공시하도록 권고했지만 4개사 이행 안해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사들의 민원을 줄이기 위해 카드업무 처리 절차 등을 공시하도록 공시했지만 일부 카드사들이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의 권고 사항은 의무적으로 지켜야 할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지만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한 금융당국의 지시를 묵살한 것이다.

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7월 ‘기본적인 카드업무의 처리절차와 기준’을 공시하도록 카드사에 권고했다.

카드사의 업무처리 절차와 기준이 명확히 공시되고 있지 않아 카드관련 업무와 발급 등에 관한 민원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카드사의 민원 가운데 가장 많은 부문은 카드일반업무 등 이었고, 30대 소비자의 민원이 가장 많았다.

이에 금감원은 카드사에 자율적으로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궁금한 신용카드 업무처리 안내’라는 항목을 만들어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약 7개월이 지난 현재 8개 카드사들 가운데 금감원의 권고사항을 지키고 있는 곳은 삼성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5곳 뿐이다.

이들 5개 카드사는 홈페이지 첫 화면에 ‘궁금한 신용카드 업무처리 안내’라는 항목을 개제해 운영하고 있다. 해당 항목에 들어가면 질문답변(Q&A) 방식으로 카드발급 절차기준, 이용한도 부여기준 등 금감원에서 권고한 내용이 전부 포함돼 있다.

A카드사 관계자는 “금감원의 지도 이후 홈페이지 메인에 배치하도록 작업했다”고 말했다.

나머지 비씨·하나·현대·NH농협카드 등은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들 카드사들은 기존 홈페이지 고객센터에만 해당 내용을 Q&A 방식으로 포함시켜 놓은 상태다.

금감원 관계자는 “행정적 지도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카드사들에게 자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안내 항목을 노출하라고 권고했다”이라며“현대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의 경우 일반 홈페이지 관리와는 다른 경우도 있고 디자인 등을 신경 쓰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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