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2월 25일

입력 2015-02-25 07:3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박근헤 대통령 취임 2주년을 앞둔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서대문, 마포 시민들이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


◆ 전세난에 '3억원 미만' 아파트 경매 인기

최근 경매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파트는 서울의 경우 2억∼3억원 미만, 경기·인천은 1억∼2억원 미만의 저가 주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난이 심화되고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내집마련을 하려는 무주택자와 월세 임대를 놓으려는 투자수요가 몰린 결과로 보입니다.


◆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이완구 '데뷔전'

국회는 25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을 실시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2주년 당일인 이날 실시되는 대정부질문에서는 이완구 신임 국무총리가 국회 첫 데뷔전을 치르게 되며, 관련 부처인 외교·통일·법무·국방·행정자치부 장관과 국민안전처장도 출석할 예정입니다.


◆ "국민연금 고갈 늦추려면 보험료 단계적 인상 필요"

오는 2060년 적립기금이 소진될 것으로 전망되는 국민연금기금의 고갈시점을 2100년 이후로 늦추려면 현재 9%인 보험료율을 재정추계 때마다 2%씩 단계적으로 올려 2028년에는 15%가 되도록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종욱 선임연구위원은 25일 보건복지포럼(2015년 1월호)에 실은 '사회보장재정의 현황과 과제'란 보고서에서 이런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행복주택 임대료 시세의 60∼80% 수준으로 공급"

행복주택 임대료가 주변 지역 시세를 기준으로 설정되고 입주 계층별로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차등화돼 결정될 전망입니다. 기준안은 취약계층의 경우 시세의 60%, 소득이 없는 대학생은 시세의 68%, 사회초년생은 시세의 72%, 노인계층은 시세의 76%, 일정한 소득이 예상되는 신혼부부나 산업단지 근로자는 시세의 80% 정도로 임대료를 차등화해 설정하면 합리적일 것으로 봤습니다.


◆ 친구에 도둑누명 씌운 중학생…법원 "전학조치 정당"

도둑질을 했다고 친구에게 누명을 씌우고 심한 언어폭력을 가한 중학생에게 전학 처분을 내린 것은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서울고법 행정7부(민중기 수석부장판사)는 A양의 어머니가 경기도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를 상대로 "전학조치를 내린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행정소송 항소심에서 원심을 깨고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 "트랜스젠더, 원래 성별대로 화장실써야"…켄터키주 법안 논란

성전환 학생은 학교에서 원래의 생물학적 성별에 따라 화장실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트랜스젠더 화장실'을 써야 한다는 법안이 미국 켄터키 주(州) 의회를 통과했습니다. 허핑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은 이 같은 법안이 지난 23일(현지시간) 주 상원 교육위원회에서 찬성 8표, 반대 1표로 통과한 후 상원 전체회의로 넘겨지면서 차별 논쟁이 커지고 있다고 24일 보도했습니다.


◆ '배당부자' 10명중 4명이 재벌 3,4세 경영인

대기업그룹 대주주 일가의 배당액 상위 100명 중 40명이 3,4세 경영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3∼4세 가운데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가장 많은 배당을 받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배당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 유로그룹, 그리스 개혁안 수용…구제금융 연장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들이 24일(현지시간) 그리스의 개혁안을 수용하고 구제금융 연장을 승인했습니다.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은 이날 열린 화상 전화회의에서 그리스가 전날 제출한 경제 개혁 리스트를 검토한 후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을 4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야생진드기 사람간 전파 국내 첫 확인…의료진 2차감염

야생진드기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돌보던 대학병원의 의사와 간호사들이 이 바이러스에 2차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2차 감염 사고가 난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공개하지 않아 감추려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 전국 대체로 흐림…밤부터 곳곳 비·눈

수요일인 25일 오전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일부 중부 내륙에는 엷은 안개가 낀 곳이 있겠습니다.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점차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는 오후 한때 비가 내리겠으며,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영서는 밤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릴 전망입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