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자사 온라인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 조건으로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제작사에 돈을 지급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타불라 등 IT업체 4곳은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인 ‘애드블록 플러스’ 제작사인 독일의 ‘아이오’에 상당한 돈을 투자했다고 전했다. 아이오는 이들 IT 업체로부터 얼마를 받았는지 밝히지 않았다.
애드블록 플러스는 크롬, 파이어폭스 등 웹브라우저에 설치되는 추가 기능 프로그램으로 3억 번 이상 다운로드됐고 월 기준으로 실제 이용자는 5000만명 이상이다.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는 1200억 달러(약 131조원) 규모로 성장한 온라인 광고시장의 실질적인 위협요인으로 떠올랐다.
자신들이 운영하는 검색엔진 ‘빙’(Bing)의 광고 차단이 해제된 MS는 “고객들이 광고를 보게 되면 선택권을 가지도록 해왔다”며 “고객의 선택권에 대한 존중 등 우리와 생각을 공유하는 협력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과 아마존은 이 문제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