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조 시장 선점" 현대차, 수소연료차 산업 육성… 日 토요타 넘는다

입력 2015-01-27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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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서 수소차 연관산업 육성

▲세계연료전지 시장 전망(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광주 창조경제혁센터를 수소연료전지차 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삼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적극 나선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27일 광주시 북구 오룡동에서 열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현대차가 광주시와 함께 운영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수소연료전지차 연관산업을 육성하게 된다. 또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 기능이 결합된 융합스테이션 플랫폼을 구축하며 인력 양성에도 힘쓰게 된다.

현대차가 수소차 산업 육성에 발 벗고 나선 것은 미래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서다. 일본 닛케이 BP 클린테크연구소는 오는 2030년 세계 연료전지 시장 규모를 약 400조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는 오는 2040년 기준으로 연료전지 산업규모가 약 107조원에 달할 것으로 부경진 서울대 교수는 추정하고 있다. 생산 유발효과는 약 23조5000억원, 고용효과는 17만3298명에 이른다.

향후 연료전지 시장은 수송용 연료전지가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을 고려하면 현대차에게 수소차 산업 육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셈이다.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친환경 효과도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디젤차(투싼ix 2.0 디젤 기준) 100만대를 수소연료전지차(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기준)로 대체했을 경우 연간 1조5000억원의 원유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원유, 석탄, 가스 등 화석에너지를 수소에너지로 전환함에 따른 것이다.

또한 수소연료전지차 100만대는 1GW(10만대×10kW/대=1GW)급 원자력 발전소 10기(구축 비용 약 30조원) 역할을 수행한다. 수소연료전지차를 에너지 저장소 및 가상 발전소로 활용하면 전력 피크 시 전력계통, 산업 또는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온실가스감축 효과도 크다. 수소연료전지차를 100만대를 운행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210만톤 가량 줄어 든다.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6대 핵심기술로 연료전지 분야를 선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유지수 국민대학교 총장은 “한국이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성공했지만 보급과 확산에서는 일본에 뒤지고 있다”며 “친환경과 경제 성장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유 총장은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지 않고 소재, 부품, 석유화학, 제철, 건설 등 전후방 연관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선 서둘러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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