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상담실적 11만건 넘어

전화상담 10만건으로 제일 많아

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상담실적이 11만 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주택 임대차와 관련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이 센터가 운영 2년 만에 상담실적이 11만 건을 넘었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상담실적 총 11만1102건 가운데 전화상담이 10만1416건, 방문상담이 9686건이었다.

전화상담의 경우 임대차 상담 6만4407건, 대출 상담 2만7992건, 법률 상담 9017건 순으로 집계됐다. 또 방문상담은 대출 및 임대차 상담이 9555건, 분쟁조정이 131건이었다.

또한 이사를 나가는 날짜와 새집으로 들어가는 날짜가 맞지 않아 전월세 보증금이 급하게 필요한 세입자를 위한 '이사시기 불일치 단기 대출지원'은 2013년 49건, 50억원에서 지난해 169건, 177억원으로 전년보다 300% 이상 증가했다.

시는 집주인과 세입자 사이의 다툼을 중재하는 '간이분쟁조정제도'를 통해 총 104건의 방문·전화 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는 실제 상담과 분쟁조정 해결 사례를 담은 '주택임대차 상담사례집'과 주택계약시 확인해야 하는 필수사항을 담은 '알기 쉬운 주택거래' 소책자를 발간했다.

사례집 등은 시내 주요 도서관과 각 구청민원실에서 볼 수 있으며, 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cb.counsel.go.kr)를 통해 내려받아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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