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동 J타워 빌딩에 가족사 11곳 입주… 시너지 극대화 전략
공룡벤처 옐로모바일이 인수한 기업들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 신사동에 ‘연합거점’을 만들었다.
24일 옐로모바일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서울 신사동의 J타워 빌딩에 옐로모바일 가족사 66곳 중 11곳이 입주를 완료했다. 이들은 옐로모바일 지원본부를 비롯해 1km, 굿닥, 다이어터, 레코벨, 이노버즈, 정글피플, 지하철, 쿠차, 쿠폰모아, 피키캐스트 등 11곳이다. 빌딩의 2~5층 등 총 4개 층에 각 층별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업체들이 입주해 있다. 옐로모바일의 가족사 임직원은 1800명에 달하며 이중 350여명이 이곳에 모여 있다.
옐로모바일의 사업 전략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크로스마케팅’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크로스세일즈’로 구분된다. 가족사끼리 서로에게 부족한 마케팅과 영업 등을 지원하며 규모를 점점 크게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본 곳은 굿닥이다. 굿닥은 옐로모바일에 인수되기 직전인 지난해 6월 매출이 1000만원에 불과했다. 한 달 비용은 2000만원으로 적자를 기록하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옐로모바일에 인수된 이후 상황은 달라졌다. 또 다른 가족사인 쿠차에 굿닷의 콘텐츠를 등록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이뤄냈다. 지난달 굿닥의 월 매출은 2억7000만원을 기록해 인수되기 전보다 27배나 증가했으며, 적자였던 것도 1억7000만원 흑자로 돌아섰다.
굿닥뿐이 아니다. 쿠차도 TV광고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가족사와 연계한 결과 올해 7월 4억5000만원에서 지난달 1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옐로모바일은 그러나 일부 계열사가 흑자로 돌아섰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는 올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2억8000만원으로 적자 전환한 상태다. 올 3분기까지 매출은 532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67억원에 비해 8배 증가했다.
임진석 옐로모바일 전략총괄이사는 “개별 기업이 할 수 없는 일을 가족사끼리 도와주며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며 “온라인을 중심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회사들인만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