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뜨겁게 달군 ‘특급 유행어’
올 한해도 다양한 유행어들이 탄생돼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다. 개그, 드라마, 광고 등 각 분야에서 유행어 주역으로 활약한 연예인은 세간의 관심을 받으며 스타가 됐다. 개그계에서는 개그우먼 이국주가 단연 으뜸이었다. tvN 예능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에서 ‘보성댁’ 캐릭터로 ‘으리(의리)’를 외치며 대한민국에 ‘으리(의리)’ 열풍을 불게 한 이국주는 ‘의리’의 원조 배우 김보성까지도 제2의 전성기를 누리게 만들었다. 또한 그는 ‘코미디 빅리그’에서 다양한 식탐송을 선보이며 ‘호로록 호로록’이라는 또 하나의 대박 유행어도 탄생시켰다. 유행어 제조기로 유명한 KBS 2TV ‘개그콘서트’에서도 다양한 유행어가 나왔다. 코너 ‘끝사랑’에서 비음 섞인 목소리로 양팔을 흔들며 ‘앙대요∼’를 외친 ‘김여사’ 김영희는 ‘앙대요∼’로 2014 백상예술대상에서 여자 예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개그맨 조윤호도 ‘빡 끝’이라는 유행어로 오랜 무명의 설움을 단숨에 씻어냈다. 그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빡 끝’이란 유행어로 광고만 10개를 찍었다”고 밝혔다. 드라마에서는 JTBC ‘밀회’ 속 김희애의 대사 “이건 특급 칭찬이야”가 화제가 되면서 다양한 패러디를 양산시켰다. 또한 올 하반기 최고의 인기 드라마 tvN ‘미생’ 속 이성민의 “당신들이 술맛을 알아?” “우린 아직 다 미생이야”, 임시완의 “나는 어머니의 자부심이다” 등의 명대사들도 직장인 사이에서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주목받았다. 광고에서는 이정재, 전지현, 김연아가 출연한 SK텔레콤 ‘잘생겼다’가 유행어 주역의 주인공이 됐다. ‘잘생겼다’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1일 발표한 ‘2014년 소비자행태조사’에서 소비자들이 뽑은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