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온라인보험시장 재검토 주장

입력 2006-10-2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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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보험시장이 외형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품의 근간이 되는 자동차보험 영업수지 악화로 온라인시장에 대한 재검토 및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는 25일 온라인보험시장이 활성화된 영국의 온라인 보험시장의 최근 동향과 시장특성을 분석, 국내 시장에의 시사점을 제시한 '영국의 온라인보험시장 분석과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경우 은행 중심 금융그룹이 온라인보험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AXA Direct가 퇴출되는 등 온라인의 강점으로 인식되어온 저비용 전략이 점차 경쟁력을 상실해가고 있다.

반면 Direct Line사와 같은 온라인보험사는 효율적 광고매체 활용, 온라인특성에 적합한 마케팅, 재보험 및 상품 다각화를 통한 리스크분산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시장의 선두주자로 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험연구소 안철경 연구위원은 "국내 온라인채널간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저비용 구조의 조기정착과 더불어 우량물건 확보를 위한 마케팅, 리스크변동성 관리 및 언더라이팅 강화가 필요하다"며 "향후 금융지주 및 해외금융그룹의 온라인보험시장 진입에 따른 보험시장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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