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공문서 줄이기 나섰다… 감독관제·신고제 도입

입력 2014-12-0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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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한 공문서 감축 추진계획’을 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공문서 감독관제 △불편한 공문서 신고제 △문서처리 방법과 업무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등을 통해 교사들이 공문서 처리부담에서 벗어나고 학교업무를 정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2015년도에 2014년도 대비 35%의 공문서를 감축할 계획이다.

공문서 감축 내용으로는 먼저 ‘공문서 감독관제’와 ‘불편한 공문서 신고제’를 운영, 교육청에서 학교로의 불필요한 공문서 발송과 학교에서 불편한 문서가 없도록 적극 억제할 예정이다.

또한 매주 수요일을 ‘공문서 없는 날’로 정하고 학교로의 공문 발송을 전면 금지해 교수-학습 개발시간 보장과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시교육청은 유관기관 문서처리 방법개선, 통합게시판 활용, 공문서 감축 현황 발표 및 공문서 감축 모니터제 등을 추진하고, 각급기관 공문서 담당 1400명을 대상으로 오는 12일까지 문서관리 교육을 54회 실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관계자는 “이번 공문서 감축 추진이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감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지로 추진하여 교사들이 교수-학습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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