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_ 관련종목들 혼조세, 운수창고업업종 +1.32%
전일대비 3.35% 오른 13,900원을 기록하고 있는 KSS해운은 지난 1개월간 2.8% 하락했다. 동기간 동안 주가움직임의 위험지표인 표준편차는 2.4%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KSS해운의 월간 변동성이 큰 편은 아니었으나 주가등락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주요종목군 내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KSS해운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1.1을 기록했는데, 주가 약세와 더불어 위험대비 수익률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게다가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2.1보다도 낮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도 좋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으나 운수창고업업종은 1.32% 상승중이다. KSS해운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과 수익률이 모두 높은 모습이다. 다시 말하면 동업종에 탄력이 붙으면서 지수대비 초과상승했다는 의미이다.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64.53%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기관이 29.1%를 보였으며 외국인은 6.36%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63.72%로 가장 높았고, 기관이 32.91%로 그 뒤를 이었다. 외국인은 3.35%를 나타냈다.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위로 15,200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15,200원대는 전체 거래의 19.4%선으로 가격대에서 뚜렷하게 크게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거래규모가 큰 구간이 되고 향후 주가가 상승할때 수급적인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15,50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상승시에 저항대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상승을 전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1매물대인 15,200원대의 저항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아직은 제1매물가격대까지는 거리가 꽤 남아있고, 당분간 물량적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추가상승시에 큰 걸림돌은 없을듯 하고, 15,200원대의 저항대 역할은 좀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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