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이익을 생각하는 보험쇼핑몰'
전통적으로 설계사, 대리점 등 대면 영업이 중심이 됐던 보험업계가 인터넷 자동차보험, 인터넷 보험 쇼핑몰의 출현으로 이제는 전자상거래로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최근 온라인 자보사들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주목 받고 있지만 사실 인터넷으로 통한 보험 판매를 처음 시작했던 이들은 보험대리점 즉 에이전시(Agency)들이었다.
지난 2000년 인터넷 보급률이 크게 늘어나고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동안 조직영업에 주력했던 법인대리점을 중심으로 인터넷을 보험에 접목 시키고자하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진행돼 왔으며 그 중심은 원수사들이 아닌 대리점 들이었다.
그 당시 보험사들은 지나치게 많은 설계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온라인으로 보험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운신의 폭이 넓었던 대형 법인대리점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 구축이 꾸준히 시도됐다.
인터넷 보험쇼핑몰 인스밸리는 2000년 7월 삼성그룹의 보험계리 및 상품, 자동차보험, 마케팅, 언더라이팅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보험전문가 20여명이 인터넷 기반의 보험판매전문회사로 초미니 삼성관계사로 출범된 보험전문 사이트이다.
특히 2004년에는 업계 내 최고 신장률인 3000% 성장을 거두어 한국능률협회 인터넷파워 보험부분 1위, 한국경제가 뽑은 MVP 사이트로 선정되는 명예를 얻었다.
또한 금년 4월 Inno-Biz 기업으로 선정되어 우량기업임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명예도 얻었다.
마지못해 친분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는 보험 유통시장에 새 패러다임을 심고 싶었다는 인스밸리 서병남 대표는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국내외 30개 보험사와 제휴
보험개발원에서 금년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에 의하면 국내 가구당 보험 가입률이 94.7%에 이르고 있다. 온 국민이 필수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믿고 있는 보험, 인터넷으로 직접 알아보면 내가 원하는 가입조건을 알차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인터넷보험쇼핑몰이라면 안전하다. 국내외 보험사 30개사와의 제휴, 네이버, 야후, 신세계, 옥션 등 국내 유명 싸이트와의 제휴를 통한 보험서비스. 회사의 시스템과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안전하지 않다면 불가능한 이야기이다. 많은 인터넷 보험쇼핑몰 중 인스밸리가 주목 받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가입하면 가격면에서 탁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순보험료과 부가보험료로 이루어진다. 이중 부가보험료란 해당 보험계약을 유지하기 위한 각종 사업비(신계약비, 유지비, 수금비 등)를 의미한다.
온라인에서 보험상품을 가입하면 고객과 보험사간 직거래를 통해 가입하기 때문에 사업비가 적게 들어 보다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인스밸리는 2001년 11월 최초의 인터넷 전용상품을 판매 개시하여 고객에게 20~30%의 할인혜택을 제공한 경험을 살려 고객에게 끊임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의 혜택을 줄 수 있는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각 보험사간 보험상품가격을 비교하여 고객에 맞는 저렴한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최신의 정보를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접할 수 있다.
보험에 관한 각종 최신정보부터 시작해서 보험계약의 유지상태, 보험상품에 관해 궁금한 점 등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어 문제점이나 궁금한 점을 바로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내가 이미 든 보험상품. 정말 잘 가입한 것인가? 한번쯤은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이 정말 잘 가입한 것인지, 그리고 미래의 위험에 충분하게 대처하고 있는지 궁금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궁금증을 인터넷 보험쇼핑몰에선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오프보다 보험료 저렴 다양한 정보제공
인스밸리에서 가입보험진단을 신청하면 보험의 전반적인 상담을 통해 보험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상품의 보험사고별, 연령별 보장금액을 알 수 있고 보장내용이 중복되거나 부족한 부분 또는 추가로 필요한 보장을 제시 받을 수 있다.
또 고객 본인 및 가족 전체에 맞는 보험료와 보장금액을 컨설팅 받을 수 있으며 보험회사 상품개발 및 계리부서에 5년 이상 실무경력을 갖춘 보험상품전문가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국내외 30개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보험상품의 합리적인 보장내역과 보험료를 안내하고, 각 보험사의 혜택을 비교하여 직접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이버, 야후, 네이트, 파란, MSN, 옥션, 인터파크, 신세계, 제로마켓, 프라이스엔지오, 매일경제, 한국경제, 벅스, 훼미리마트 등 국내 메이저 싸이트의 보험서비스를 담당하고 운영하고 있는 인스밸리의 미래가 주목된다.
■서병남 대표이사 "인터넷으로 펼쳐지는 금융세상 만들겠다"
서대표는 "삼성생명에서 20년간 보험상품의 개발 및 보험영업을 경험하고 보험분야의 전문가가 되어가면서 보험상품이 각 가정에 얼마나 필요하고 고마운 것인지를 수많은 사례로 체득하게 되었다"며 "보험은 모든 재태크보다 앞서는 인생 자체의 필수적인 재테크"라고 말했다.
그는 또 "수많은 설계사들이 각각의 소속회사 상품을 고객 여러분께 판매하면서 고객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상품 인데도 불구하고 친분이 있는 설계사의 소속회사 상품을 가입하고 마는 것이 현실"이라며 "그래서 지난 경험과 지식을 총동원해 앞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고객에게 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객이 필요에 따라 찾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여 가장 좋은 상품을 선택하고, 전문가가 언제나 기다리는 곳, 판매채널의 비용을 절감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이익을 위해 보험상품을 선택해 줄 수 있는 독립된 보험전문포털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서병남 대표는 서울대학교, 조지아주립대학원 졸업하고 한국보험계리인과 미국보험계리인(ASA)자격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삼성생명에서 부장, 지점장, 계리인실 차장과 상품개발 담당이사를 역임한 보험 전문가이다.
또 고려대, 광운대, 명지대, 상명대 등 대학에 출강하고 있으며 KBS, SBS, MBC TV, MBC라디오방송 등에 단골 출현하고 있다.
매경, 한경 재테크 자문위원이며 재정경제부 장관표창 2회, 매경, 한경 등 Hit 상품을 40여회 수상했다.
이밖에 생명보험론, 종합자산관리사(Financial Planner) 시험대비교재, 금융자산관리사(Financial Planner) 시험대비교제, 돈과 인생을 불리는 보험재테크 등의 저서가 있다.
■서병남 대표이사 프로필
▲서울대학교, 조지아주립대학원 졸업
▲한국보험계리인, 미국보험계리인(ASA)
▲삼성생명 상품개발팀 부장
▲삼성생명 상품개발팀 이사
▲고려대, 광운대, 명지대, 상명대 등 대학 강의
▲매경, 한경 재테크 자문위원
▲㈜인스밸리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