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지론 "맞춤대출중개 서비스로 서민 삶의 질 향상 기여하고파"

입력 2014-11-17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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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사금융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의 후원 하에 설립된 한국이지론㈜ 대출 중개 금액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했다. 올 들어 지난 10월 말까지 한국이지론을 통해 대출받은 이는 약 1만 1천명으로 이 기간 총 1200억원의 대출이 실행되었다. 이는 이 회사의 지난해 전체 대출중개 건수(7천352건)와 대출중개 금액(843억4천800만원)을 넘어선 수치로 이 추세라면 올 연말까지 대출중개 건수 1만 3천명, 대출중개 금액 1천 4백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한국이지론의 이상권 대표를 만나 서민금융의 등불 역할을 하고 있는 공적대출중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한국이지론은 어떤 기업인가요? 간략한 기업소개 부탁 드립니다.

- 한국이지론은 불법사금융의 피해로부터 서민들을 구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사회공헌단과 각 시중은행 등 금융회사들이 주주로 참여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서민을 대상으로 한 ‘맞춤대출 서비스’로 2006년 ‘행정서비스 혁신분야 10대 사례’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 5월에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서민을 위한 공적대출중개와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서민금융교육 등을 수행하며 금융소비자에게 올바른 금융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방송에 연달아 소개가 되었습니다. 여타 대부업체들과의 차이점을 알기 쉽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 한국이지론은 사회공익을 실현하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이익금의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이지론과 제휴된 일부 은행 및 저축은행에서는 최소 0.2%p ~ 최대 5%p까지 고객에게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이지론의 맞춤대출중개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전 금융권 대출상품 및 담보 대출 상품을 비교하고 본인의 소득과 신용에 맞는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무료로 소개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여타 대부업체와 차별화된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3. 지난 2005년 10월 설립된 한국이지론이 사업 초기 위기를 맞기도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2년 취임 후 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취임 후 역점을 둔 사항은 크게 대외이미지 향상,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홍보, 조직 및 시스템 인프라 정비/확충, 체계적인 직원연수 등의 4개 분야였습니다. 홍보영상, 로고송, 리플렛,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서민대출 공적중개회사’라는 점을 강조하였고 주 고객이 인터넷에 익숙한 점을 감안하여 바이럴 마케팅과 키워드 광고 등을 통해 온라인 실적증대를 도모했습니다. 상담인력을 확충하고 신용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중이며 2015년 출범을 앞두고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일원으로 앞으로도 금융회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Q4. '2014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대상'에서 사회적책임경영부분 대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소감 말씀 부탁 드립니다.

- 무엇보다 상근 대표로 전환된 이후 업무 환경이 급격이 변했음에도 믿고 잘 따라와 준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태껏 그래왔던 것처럼 불법 사금융피해를 예방하고 금융부조리 척결에 앞장서면서 서민들의 제도권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공적 대출 중개회사로서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닦아온 기반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욱 정진하여 서민들의 대출 고민을 앞장서 해결함으로써 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Q5. 희망드림 사회봉사단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간략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 한국이지론은 매년 수익금의 일부를 ‘사회복지법인 성민종합사회복지관’, ‘성민장애아동어린이집’, ‘영등포구 장애인 사랑 나눔의 집’ 등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를 포함한 전 임직원으로 구성된 희망드림 봉사단을 발족해 현재 봉사1팀부터 봉사 4팀까지 4개의 팀을 운영합니다. 팀 단위로 분기별 계획을 수립, 모든 팀이 분기별 1회 이상의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올해에는 영등포구 불우이웃에게 쌀 50포대를 전달하고 관내 영등포구 장애인 사랑 나눔의 집에서 배식봉사를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Q6. 한국이지론의 향후 전략 및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 현재 업무제휴를 맺지 않은 금융회사들과의 CSS시스템 연계 추진으로 보다 많은 금융회사와 상품 등을 추가로 연동시키는 것을 하반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아울러 CSS시스템 최적화와 은행창구에서 대출거절을 당한 고객들에게 중간금리대 일반신용 대출상품 연계 확대 등 실질적인 중개기능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시스템과 콜센터 시스템을 도입,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통해 배포할 방침입니다.

Q7. 불법대부업 대출로 고통 받거나 대출 조건 등이 녹록하지 않아 힘들어하는 서민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 급전이 필요한데 어디에서 대출상담을 받아야 할지 모를 때 빠르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불법 사금융 시장을 먼저 찾지 말고 맞춤대출중개 ‘한눈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한국이지론을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을 위해 설립한 사회적기업 한국이지론이 서민 여러분의 대출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드립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한국이지론’을 입력하거나 홈페이지(www.haneye.co.kr) 및 전화(1644-1110)를 이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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