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홈쇼핑' 中企ㆍ농축수산물 100% 편성… 수수료도 절반 이하로

입력 2014-10-23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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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청, 공식 운영계획 박완주 의원실에 전달… 정액방송도 금지키로

정부가 추진하는 '제7홈쇼핑'이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로 구성되고, 판매 수수료도 기존 홈쇼핑의 절반 이하로 낮춰질 것으로 보인다.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실에 따르면 중소기업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7홈쇼핑 추진계획을 국회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기청이 내세운 제7홈쇼핑의 공식 운영방향은 크게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 100%편성 △창업, 혁신, 농축수산물 30%씩 편성 △수수료율 인하 △프라임타임 창조제품 의무편성 △히트상품졸업제 등 중복편성 제한 △수수료 상한제ㆍ정액방송금지 △부대비용 전가 금지 등으로 요약된다. 수수료율도 기존 민간 홈쇼핑 대비 9~15%포인트를 인하한 19.7~25.7% 수준으로 책정키로 했다.

중기청이 이 같이 제7홈쇼핑 운영방향을 정한 것은 최근 홈쇼핑에 각종 불공정관행이 만연하면서 중소기업들의 수익성이 오히려 악화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전체 홈쇼핑 시장규모는 14조원으로 2009년부터 연평균 18.5% 성장을 이어왔지만, 중소기업 제품은 채널부족으로 방송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홈쇼핑이 우월한 시장지위와 기업의 수요가 몰리면서 과다 수수료 문제 등 '슈퍼 갑질'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한 몫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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