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시행 4주차' 보조금 공시 인상액은?...삼성ㆍLG는 중저가폰으로 승부수

입력 2014-10-21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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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보조금

▲삼성전자가 지난달 26일 국내 출시한 '갤럭시노트4'.(사진제공=삼성전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4주차 보조금 공시를 하루 앞두고 국내 이통 3사의 보조금 인상액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이하 SKT),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22일 새로운 보조금 액수를 공시할 수 있다. 3주차 공시일인 지난 15일 SKT와 KT는 일부 스마트폰의 보조금을 변동했지만 LG유플러스는 지난 8~9일 공시한 보조금을 유지했다.

이통사들은 4주차 보조금 공시일인 22일 보조금을 대폭 인상할 지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성 보조금 이외에 '유·무선 결합상품' 등을 통해 혜택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단통법은 정보에 밝은 일부에게 집중되는 보조금 혜택을 골고루 나누고, 통신요금을 줄이자는 취지로 시행이 됐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여기저기서 볼멘 소리가 터져 나왔다. 가장 큰 이유는 휴대전화 구매 비용이 늘었기 때문. 이에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판매점은 판매점대로 불만이다.

특히 보조금으로 나가는 마케팅 비용을 아끼게 된 통신사만 배불리게 된 것 아니냐는 비아냥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100만원 짜리 단말기를 살 경우 보조금은 10만 원 안팎, 최근에 약간 올렸다고는 해도 15만 원 정도다. 그러면 나머지 85, 90만 원을 내고 단말기를 사야 하는데 이 마저도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지난 17일 제조사와 이통사 대표를 불러 "단통법은 지원금이 아닌 통신요금 서비스 등 경쟁을 통해 국민 부담을 낮추자는 취지"라며 "이를 잘 살릴 수 있도록 이통사와 제조사들이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최 장관은 이어 "단통법의 취지와 다르게 소비자가 아닌 기업 이익만을 위해 이 법을 이용한다면 정부 입장에서는 극단 대책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보조금 공시를 앞두고 소비자와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이통사들은 대폭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단말기 제조사들은 중저가형 스마트폰으로 또다른 승부수를 띄울 채비를 하고 있다.

지난 19일 업계 관계자들은 LG전자가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이통사에 망 연동성 시험을 의뢰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망 연동성 테스트를 시작하고 45~60일 내 출시가 이뤄진다는 점에서 이르면 내달 초 공식 출시가 예상된다.

이 모델의 출고가는 40~60만원 선으로 알려졌다. 이통사가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보조금을 더하면 실 구매가는 30만원 밑으로 내려갈 전망이다.

삼성전자도 내년 초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연내 피처폰 1종도 출시한다. 직전에 출시한 '마스터 2G/3G'(5월 출시)의 출시가가 20만원대였다는 점에서 새로 선보이는 피처폰도 비슷한 가격대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는 지난 1월19일 갤럭시그랜드2 출시 이후 처음이다. LG전자의 중저가폰 출시는 지난 7월 출시한 G3 비트가 마지막이었다.

삼성과 LG가 오랜만에 중저가 모델을 출시키로 한 것은 단통법 이후 휴대전화 실구매가가 높아지면서 단말기 판매가 급감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단통법 시행 이후인 지난 1~14일 중고폰 가입자 수는 일평균 5000명으로 전달의 일평균 2900명에 비해 77.9% 증가했다.

단통법 보조금 공시를 앞두고 업계의 움직임에 네티즌들은 "단통법 보조금 상한 폐지됐으면 " "단통법 보조금 공시 인상 반대"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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