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 '주춤'…"세월호 영향 탓"

올해 2분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이 세월호 사고 등의 여파로 전분기보다 성장세가 둔화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25일 발간한 ‘2014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분기의 23조 1589억 5000만원보다 0.5% 늘어난 23조 2765억 9500만원에 그쳤다.

특히 영화·음악·게임·출판산업의 매출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영화의 경우 전기 대비 10.3%나 줄어든 1조 2031억 2700만원, 음악은 7.5% 감소한 1조 991억 500만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3.3% 줄어 2조 8051억 2700만원에 그쳤다.

보고서는 이 같은 콘텐츠산업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세월호 사고 등에 의한 영화, 음악, 게임 콘텐츠 상품에 대한 소비심리 약화를 들었다.

반면 콘텐츠 수출은 늘었다. 2014년 2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2억(17.7%) 달러 증가한 14억1000만달러로 조사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2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5조4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67억원(2.8%) 증가, 영업이익은 59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2억원(8.0%) 감소했다.

수출액은 3억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874만 달러(2.6%)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전분기와 대비해 성장세는 다소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는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 소비, 매출, 수출, 고용, 투자, 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하는 보고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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