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T, 이통시장 허위·과장 광고 실태 조사 착수

2주동안 전국 1000여개 매장에 손님 가장해 점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오는 18일부터 이달 말까지 2주동안 이동통신 시장의 허위ㆍ과장 광고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KAIT는 전국 이동통신 대리점과 판매점, 온라인 사이트 등 대부분의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CJ헬로비전, SK텔링크 등 알뜰폰 사업자의 허위·과장 광고 실태를 점검한다고 8일 밝혔다.

조사 기준은 △허위 설명 △근거없는 공짜 또는 최저가 광고 등이다. 일례로 요금과 단말기 할인을 결합해 실제 구매 또는 부담금으로 설명하거나, 공짜폰을 내세워 단말기 할부기간 또는 약정기간을 늘리는 행위 등이다. 요금제 등 지원 조건을 생략하고 지원금만 최대로 부풀려 광고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이를 위해 KAIT는 우선 손님을 가장한 조사원인 ‘미스터리 쇼퍼’를 전국 1000여개 매장에 투입시키는 등 현장 방문 조사를 실시한다.

또 인터넷 커뮤니티, 정보공유 사이트, 블로그 등 온라인 상의 게시글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KAIT는 이번 조사 결과를 이통사와 공유하고 지난 5월 실시한 1차 시장정화 캠페인에 이어 10월 중 시작하는 2차 캠페인에 반영할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