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털서비스, 일시불보다 최대 3배 비싸"

소비자원, 22개 렌털업체 대상 조사

렌털서비스가 일시불 방식보다 제품 구입시 최대 3배 가까이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이 22개 렌털업체를 대상으로 렌털비, 판매가격, 중도해지 위약금 등을 조사한 결과, 총 렌털비는 일시불 구입가보다 최대 306% 높았다. 총 렌털비는 월 임대료와 계약기간을 곱한 것으로 설치와 등록, 운송비 등은 제외했다.

소비자원은 조사대상 업체 대부분은 총 렌털비와 일시부 구입가를 알리지 않고 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선 렌털 계약시 총 렌털비와 일시불 구입가를 명시하게끔 돼 있다.

또한 정수기를 제외한 다른 제품을 렌털하는 업체들은 의무사용 기간을 36~39개월로 길게 정했다. 이에 따른 위약금도 최대 50%까지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초기 비용부담이 적고 관리의 편리함 때문에 국내 렌털시장 규모는 10조20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며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해 관련 업계에 총 렌털비, 일시불 구입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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