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매출 주춤-백화점 매출 증가

대형할인마트의 매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백화점의 경우 매출 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가 19일 발표한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0.9% 증가했으며 백화점 매출은 7.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할인마트가 최근 들어 매월 2~3%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6월 들어 매출증가율이 대폭 떨어졌다.

대형마트 매출 증가율은 지난 3월 2.1%, 4월 3.1%, 5월 2.6% 등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대형마트는 가정생활(1.5%), 스포츠(1.2%), 식품(2.2%) 부문은 전년동월비 매출증감률이 증가했으나 가전 문화(-1.2%), 의류(-3.7%), 잡화(-2.3%) 부문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백화점의 매출은 17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년동월비 7.1%의 증가세를 기록한 가운데 특히 명품(19.1%) 부문이 높은 수준의 매출 신장세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6월 유통업체 매출증가는 월드컵 특수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통계청이 가계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오는 1월부터 하락세가 6월에도 지속돼 가계의 소비심리가 둔화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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