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결단… 현대상선 수장 교체

정통 해운맨 이석동 대표 내정… 해운업 불황 쇄신 불가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고민이 더욱 깊어졌다. 그룹 수장으로 오른 이후 10년간 모진 풍파와 맞서 왔지만 올해만큼은 그 어느 때보다 그룹의 명운을 건 한해다. 지난해 말 발표한 자구책 이행을 위해 알짜 사업부문을 떼어 내면서도 ‘현대’라는 기업 가치는 보존해야 하는 ‘단기 생존전략’을 연내 수립, 실천해야 한다. 이른 시일 내에 흑자기조 전환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 회장이 가장 먼저 내린 결단은 그룹 핵심 계열사 현대상선의 ‘수장 교체’다. 현 회장이 올 초 언급한 5대 과제인 △단기 생존 역량 확보를 위한 경영 효율성 극대화 △중장기 재도약을 위한 핵심 역량 강화 △조직문화 발전 및 핵심 인재 육성 △남북협력 개선 노력 △임직원 본분 및 책임 강화 중 ‘조직문화 발전과 임직원 책임 강화’에 우선적으로 힘을 싣고 인재를 활용한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상선은 12일 현대상선 미주본부장인 이석동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내정했다. 이 내정자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1983년 현대상선에 입사해 컨테이너사업부문 부문장, 미주본부 본부장을 역임했다. 입사 후 줄곧 컨테이너 영업을 담당해 온 정통 ‘해운맨’인 그는 오는 28일 현대상선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로 선임된다.

지난해 3월 대표이사로 선임된 뒤 현대상선을 이끌어 온 유창근 사장은 1년 만에 물러나게 됐다. 유 사장은 이번에 비상근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현대상선 대표이사 임기는 통상 2년이지만 그룹이 어려운 만큼 분위기 쇄신이 불가피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그룹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전 세계 해운업 불황으로 회사의 과감한 변화 및 분위기 쇄신이 필요했다”며 “이 내정자는 수십년간 영업을 담당해 온 만큼 회사 내부 사정을 훤하게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변화와 혁신을 통해 이른 시일 내에 현대상선을 흑자 기조로 만들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손실폭은 줄어들었지만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8조1526억원, 영업손실 3302억원을 기록했다.

‘해운 흑자’, ‘자산매각’, ‘자구책 마무리’ 등 현 회장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현 회장이 올 초 언급한 “더 이상 기존의 영업전략, 운영모델, 관리방식으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했다. 올해는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다는 각오로 그룹의 명운을 거는 고강도 혁신을 추진하자”는 신년사가 그의 무거운 어깨를 대변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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