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소재·부품 무역흑자 976억 달러…역대최대 경신

지난해 국내 소재·부품 분야의 무역수지 흑자가 1000억 달러에 육박하며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3년 소재·부품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소재·부품 수출액은 263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모든 산업 수출액의 47%에 해당하며 역대 소재·부품 수출액 중 가장 많은 규모다.

같은 기간 소재·부품 수입은 1655억 달러로 1.9% 증가했으며 무역수지는 사상 최대인 976억 달러를 기록했다. 소재·부품 무역수지는 11분기 연속 200억달러 이상의 흑자를 기록했다.

업종별로 보면 전자부품(57억 달러), 수송기계부품(17억 달러), 화합물 및 화학제품(15억 달러) 등에서 소재·부품 무역흑자 확대를 주도한 반면 1차금속(-25억 달러)은 적자를 기록했다.

지역별로 보면 선진시장, 신흥시장, 중국에서 전년 대비 무역수지가 개선됐으며, 특히 대일본 적자가 높은 개선세를 나타냈다. 특히 지난해 대일본 소재·부품 무역수지는 205억 달러 적자로 무역역조가 지속됐지만 사상 첫 3년 연속 무역적자 개선, 대일 소재·부품 수입의존도 사상 최저치 등 의미있는 개선세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대 중국 무역수지는 472억 달러의 흑자를 보이며, 소재·부품 산업에서 중국은 우리의 최대 수출상대국(915억 달러), 최대 무역흑자 상대국(472억 달러)으로서 긴밀한 교역관계를 지속했다. 다만, 소재·부품의 대중 수출의존도가 34.8%로 2010년 36.3%에 비해 다소 개선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미국, EU 등 선진국 경기 회복, 중국의 성장세 지속 등에 따라 세계 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우리 소재·부품 교역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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